충남 농업기술원, "오이, 이제 스프레드·라떼로 맛 보세요"
상태바
충남 농업기술원, "오이, 이제 스프레드·라떼로 맛 보세요"
  • 황도영 기자
  • 승인 2018.12.08 0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은 오이 가공품 2종을 자체 개발하여 오이생산농가와 각종 체험농장 등에 기술을 보급할 계획이다.

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오이 생산량은 5만6천톤(2017년)으로 전국 1위를 점유하고 있으나 주로 김치나 피클 등으로 이용하고 있어 수요가 한계가 있고 수급여건에 따라 가격등락폭이 커서 오이생산농가 등에서 안정생산 기반 확보를 위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오이는 97%의 수분과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 함량이 높아 체내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 뿐 아니라 열량이 제로에 가까워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저장성이 약한 단점이 있어 이를 해결할 가공품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에 개발한 오이 가공품은 우리가 흔히 살 수 있는 다다기오이와 취청오이를 활용했으며 오이스프레드는 잼을 대신해 빵이나 과자에 발라서 먹을 경우 오이 고유의 풍미와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오이 라떼는 우유와 간편하게 혼용하여 즉시 음용이 가능하도록 분말로 제조했다.

도 농업기술원 조윤정 연구사는 “이번에 개발한 가공품은 오이농가의 체험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내년에도 계속해서 오이를 이용한 젤리와 티백차를 개발하여 농가에 보탬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