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이응노미술관 기획전, 「이응노, 드로잉의 기술」
상태바
2019 이응노미술관 기획전, 「이응노, 드로잉의 기술」
  • 양혜경 기자
  • 승인 2019.03.27 0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응노미술관이 다음달 5일부터 6월 30까지 드로잉과 스케치를 중심으로 이응노의 작업과정을 돌아보는 기획전 <이응노, 드로잉의 기술>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기존에 소개되지 않은 이응노 소장품을 포함해 드로잉 및 스케치 약 100여점을 엄선하여 소개한다. 아울러 이응노미술관에서 그간 체계적으로 구축해온 아카이브 자료들도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조각의 경우 작품 구상을 위해 그려진 밑그림 등이 완성된 조각과 함께 전시되는데, 이는 완성작품을 위한 작가의 사고단계를 엿볼 수 있는 신선한 시도가 될 것이다.

작가가 본인의 생각을 드러내는 일차적인 방법이 드로잉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관람객들은 이응노가 자신의 인식을 통해 발견한 이미지가 무엇인지 살펴보게 된다. 또한 드로잉이 단순히 밑그림을 의미하던 전통적 개념에서 벗어나, 현대적 개념으로 자리 잡는 과정도 살펴보게 될 것이다. 나아가 미완성의 작품으로 이해되던 드로잉의 개념을 확장해 예술품으로서 독립적이고 복합적인 개념으로 해석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번 전시는 드로잉의 내용을 중심으로 총 네 개의 섹션으로 구성된다. 1전시실에서는 군상과 전통기물을 주제로 한 드로잉과 이것이 형상화된 조각 작품 및 오브제가 전시된다. 이응노는 군상을 모티프로 한 회화작품 외에도 조각의 밑그림이 될 수 있는 드로잉을 여러 장 남겼다. 또한 소반이나 그릇 등 전통기물을 소재로 한 드로잉을 남겼는데, 이를 함께 전시함으로써 밑그림으로서의 드로잉의 역할을 소개한다.

2전시실에는 문자추상과 서체연습을 토대로 한 드로잉이 전시된다. 그는 한글 뿐 아니라 한자, 아랍서체까지 하나의 언어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언어를 형태상 해체하고 재조합했다. 이를 통해 작품의 조형성을 획득하고자 했는데, 이 전시장에서는 이를 모티프로 한 드로잉이 전시된다. 대부분의 작품은 본 전시에서 최초로 공개되며, 드로잉이 창작과정을 담는 산물로 기능함을 엿볼 수 있다.

3전시실에는 이응노의 풍경 드로잉과 이와 관련한 아카이브 자료가 대거 전시된다. 이응노의 풍경화는 주로 상상을 기반으로 한 풍경화인 동방견문록 시리즈를 통하여 소개되어 왔다. 그러나 본 전시실에서는 실제 풍경을 소재로 그린 이응노의 드로잉과 아카이브 자료가 다수 소개되며, 이는 당시 이응노의 화풍을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사료가 된다.

4전시실에는 관람객들이 직접 작품 슬라이드를 넘겨볼 수 있도록 환등기가 설치된다. 관람객들은 이응노의 작품과 사진이 담긴 슬라이드를 직접 손으로 넘기며 감상할 수 있다. 국내외에서 작업 중인 이응노의 사진들을 통해 1, 2, 3전시실에서 둘러본 이응노 화백의 작품세계를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된다.

한선희 대전고암미술문화재단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드로잉을 통해 이응노의 시점에서 세계를 바라보고, 그간 드러나지 않았던 이응노의 작품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