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과학연구원, 2019 찾아가는 천문·우주교육
상태바
대전교육과학연구원, 2019 찾아가는 천문·우주교육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4.19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은 17일 학교를 직접 방문해 교육하는 2019년도 찾아가는 천문·우주교육을 시작했다.

이 행사는 도심으로부터 멀리 위치하여 천문 관련 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초·중학교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밤하늘의 천체를 천체 망원경으로 직접 관측해보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17일 대전문화여자중학교를 시작으로 5월 9일 산흥초등학교, 6월 4일 기성중학교, 6월 12일 대전봉산중학교, 7월 10일 대전용운중학교 등 총 5회에 걸쳐 강사진이 해당 학교를 찾아가 학생 및 학부모, 교직원을 대상으로 천문·우주 교육을 진행한다.

첫 번째 프로그램은 별자리 강연으로 계절에 따라 보이는 밤하늘의 별자리를 재미있는 그리스·로마 신화와 연관 지어 천문학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을 갖는다.

두 번째 프로그램은‘천체 퀴즈’로 팀을 구성하여 도전 골든벨 형태로 진행되며, 퀴즈에 열심히 참여한 학생들에게는 참가상을 비롯한 푸짐한 상품이 주어진다.

세 번째 시간에는 천체 망원경의 구조와 원리를 알아보고 야외에서 천체 관측을 실습하며, 밤하늘에서 보이는 계절별 별자리 등을 눈으로 확인해보고, 천체 망원경으로 달과 행성(목성, 화성, 토성) 뿐만 아니라 희미한 성운과 성단을 찾아본다.

교육과학연구원 배상현 원장은 “천문 관련 시설이나 장비 부족 등으로 천문 과학 문화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학생들이 천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채우고, 지식을 쌓아 미래 과학자로서의 꿈을 키울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