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지원국, 대전시 신생조직의 ‘이색 도전’
상태바
공동체지원국, 대전시 신생조직의 ‘이색 도전’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6.14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직원 타운홀미팅, 끝장토론, 공동체TV, ‘그려~’ 시리즈…
대전형 공동체 완성 위한 새로운 조직문화로 공직사회 새바람

지난해 민선7기 허태정호 출범 이후 6개월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올해 1월 1일 새롭게 신설된 대전시 공동체지원국이 색다른 조직문화로 대전시정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최시복 국장을 필두로 공동체정책과·사회적경제과·청년정책과·교육복지청소년과 등 총 4개 과, 15개 팀, 76명으로 구성된 공동체지원국은 ‘새로운 대전 시민의 힘으로’라는 시정구호에 발맞춰 사람 중심의 지역공동체 서비스와 맞춤형 복지,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 등 도시공동체 활성화를 책임지는 ‘드림팀’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시민 밀착형 정책을 추진하는 부서답게 기존의 경직되고 틀에 박힌 조직문화에서 벗어나 국장에서 과장, 팀장, 주무관에 이르기까지 서로 자유롭게 토론하고 업무를 공유하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정책방향을 설정하고 이를 추진해가는 과정에 효율성을 높여가고 있다.

공동체지원국 역량 강화 정책 워크숍

지난 6월 3일 전 직원이 참여한 가운데 오후 2시 30분부터 8시 40분까지 장장 6시간에 걸쳐 끝장토론 형태로 진행된 정책워크숍이 그 대표적인 예다.

‘시민 중심 대전형 공동체 비전 2030’ 시행계획 실천 및 발전방향 모색을 위해 시청 1층 청솔홀에서 진행된 이날 워크숍에서 전 직원들은 적극적인 토론 참여와 자유로운 의견 제시 등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정책을 수정하고 결정하는 과정을 거듭했다. 그동안 시청 내부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첫 도전이었다.

공동체지원국 역량 강화 정책 워크숍

마을·경제·청년·교육·보육공동체 등 5대 분야에 걸쳐 각 과의 팀장이 사람·공간·가치로 세분화된 45개 중점 과제에 대해 발표하면, 직원들은 각 사업에 대한 방해요소·극대화방안·질문사항 등을 적어 제출하고, 이를 모아 각 과별로 다시 토론하는 형식이다. 이를 다시 과장들이 종합해 문제점에 대한 대안과 향후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국장은 전체적인 방향과 틀을 제시했다.

공동체지원국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나온 의견을 종합해 7월 말까지 ‘대전형 공동체 비전 2030’을 완성하고 허태정 시장에 보고할 예정이다. 대전형 공동체 비전 2030은 이후 결재과정 등을 거쳐 8월 쯤 150만 시민 전체에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공동체지원국 역량 강화 정책 워크숍

직원들이 문제 제기와 대안을 제시하고 간부진이 이를 수용하고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 이날 워크숍 방식은, 시민이 중심이 되어 현장의 문제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행정이 이를 지원해 가는 업무처리 방식의 전환과 혁신을 미리 실험해 본 것이나 다름없다.

시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소통·공감·협력을 통해 함께 살아가며, 참여와 지원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자는 ‘대전형 공동체 비전 2030’ 목표와 민선 7기 방향성에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공동체지원국 타운홀 미팅

이러한 시도는 이미 2월부터 시작됐다. 공동체지원국은 당시 지역특성에 적합한 공동체 활성화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국 자체적 타운홀 미팅을 2차례 열고 ‘사람중심, 소통‧협력 공간 확충,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3대 핵심가치를 도출해 내기도 했다.

또한 3월부터는 대전형 공동체 온라인 홍보를 위해 최근 홍보 트렌드에 맞는 유튜브 채널 ‘대전공동체TV’를 개설하고 공동체지원국의 업무를 시민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대전공동체TV 운영

‘대전공동체TV’ 촬영은 공동체지원국장실에서 진행되는데 기획부터 촬영·편집·진행까지 모두 직원들이 직접 참여해 매주 1회, 현재까지 총 11개의 콘텐츠를 업로드했다.

대전형 공동체 오프라인 홍보를 위해 제작된 ‘그려~’시리즈도 시청 엘리베이터와 버스승강장, 도시철도 역사, 거리전광판을 통해 시민들에게 우리고장의 구수함과 정겨움을 전달하고 있다.

'그려~' 시리즈

최시복 공동체지원국장은 “최근 미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사회 문제를 시민 스스로 해결하는 공동체 활동과 시민의식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며 “향후 10~15년의 대응이 우리나라와 지역사회의 미래를 결정하는 만큼 시민 중심의 공동체 회복을 위해 공동체지원국 전 직원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공동체지원국 역량 강화 정책 워크숍
공동체지원국 역량 강화 정책 워크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