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월평공원 갈마지구, 지방채 발행 매입 검토”
상태바
허태정 시장 “월평공원 갈마지구, 지방채 발행 매입 검토”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6.17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위 민간특례사업 부결 따라 환경공원 등 조성 계획 발표

허태정 대전시장이 월평근린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 무산과 관련 지방채 발행을 통한 시 매입 및 환경공원 조성 구상을 밝혔다.

허 시장은 17일 기자브리핑을 통해 “월평근린공원 갈마지구 민간특례사업에 대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결과 존중한다”며 “또한 지난해 하반기 공론화부터 도시계획위 심의과정까지 절차이행이 장기화되면서 사업 찬·반 논란과 갈등이 지속된 점에 대해서는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사과의 뜻을 표했다.

그러면서 허 시장은 “월평공원 갈마지구의 거점녹지로써 상징성과 역사성, 인근 주거지역 등의 특수성을 고려, 시 재정을 최대한 투입해 생태 복구와 환경보전, 미래세대를 위한 환경공원으로 새롭게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매봉공원에 대해서는 “4차 산업혁명과 대덕특구 재창조 등 국가산업과 연계한 매입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입 비용은 “일부 해제가 가능한 곳도 있고, 매입을 반대하는 곳도 있어 당초 설계보다 비용이 줄어들어 2000억 원 정도가 될 수도 있다”며 지방채 발행 가능성을 언급했다.

다만 허 시장은 “국가가 지방채 발행 이자부담률을 70% 약속하고 있지만, 시도지사 협의회를 통해 전액 지원하는 방향으로 적극 건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번 도시공원 민간특례사업 진행과정 책임회피 논란과 관련해서는 “책임회피를 하고자 했다면 민선6기 진행 수순에 따라 결정하고 공론화 과정을 안 거쳤을 것”이라고 일축한 뒤 “대전시는 지난 1년 동안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성숙하고 합리적 과정을 통해 지역의 사회갈등 요소들을 매듭짓는데 역점을 두었고, 이 매듭들이 대전발전과 지역사회 통합에 새로운 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의지를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