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동호 교육감 취임 2년차 화두는 ‘창의·융합, 복지·안전’
상태바
설동호 교육감 취임 2년차 화두는 ‘창의·융합, 복지·안전’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6.24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기자회견 열고 “학생 중심 행복한 학업환경 조성 최선” 다짐

 

취임 2년차를 맞은 설동호 대전시교육감이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과 교육현장 복지·안전 강화를 최우선으로 학생이 행복한 학업환경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설 교육감은 취임 1주년을 맞아 24일 지난 1년 성과와 앞으로 대전교육 정책방향을 제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우선 그는 “그동안 대전시교육청은 교육복지와 학생안전, 창의융합형 인재교육에 초점을 맞춰 매진해 왔다”며 “특히 교육복지 분야에서는 유·초·중·고 전면 무상급식 실시,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 지원 등 균등한 교육복지로 모든 학생들이 행복한 학교생활을 하며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했다”고 평가했다.

학생안전과 관련해서는 “최근 사회적 인식의 변화에 발맞추어 학교 내·외부 위험요소를 제거하고 안전의식 내면화와 위기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안전교육을 강화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며 “학생 건강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유·초·중·고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석면교체와 안전하고 건강한 급식을 위하여 급식실 현대화 사업을 추진했으며, 생존수영 대상을 초등학교 3학년부터 5학년까지 확대하고, 학생 안전을 위한 고화소 CCTV도 설치했다”고 밝혔다.

또한 “학생중심 교육 기반 구축과 창의·융합형 인재 육성을 위해 지식 전달형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체험과 경험이 가능한 메이커교육, 소프트웨어 교육을 강화했으며, 과목 간 융합교육을 확대함으로써 사고의 유연성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해 인성교육과 독서교육, 체육·예술교육 내실화를 진행해 온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설 교육감은 “이러한 노력의 결과 대전시교육청은 각종 평가에서 우수성을 인정 받아 감사원 선정 2019년 자체감사활동 심사결과 교육청단위 최우수기관, 지방교육재정 운용 성과평가 3년 연속 우수교육청, 전국 Wee센터 평가 4년 연속 최우수 기관, 교육부 평가 직업계고 글로벌 현장학습 5년 연속 우수사업단 선정 등 다양한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설 교육감은 2년차 중점 사업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학생중심 교육 강화 ▲안전하고 건강한 학교조성 ▲지역사회 연계 주민 참여형 교육 기반 확충 ▲교원에 대한 교육전념 여건 조성을 제시한 뒤 “대전교육가족 모두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교육을 실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취임 후 지난 1년간 대전교육 가족은 대전교육의 비전과 정책을 공유하고 함께 노력하여 목표를 이루고 성과를 내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앞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핵심역량인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학생중심교육을 강화하고 교육 수요자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감동 교육을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