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기업 일본 수출규제 충격파 없다”
상태바
“대전지역 기업 일본 수출규제 충격파 없다”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7.24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첨단소재 기업 역량강화 지원 등 추가규제 선(先) 대응
유세종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이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일본 아베정부 수출규제 대응책을 설명하고 있다.
유세종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왼쪽)이 24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일본 아베정부 수출규제 대응책을 설명하고 있다.

일본 아베 정부의 핵심 소재 수출규제로 인한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지만 대전지역 기업들은 이로 인한 직접적 충격파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세종 대전시 일자리경제국장은 2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많은 시민들이 고순도 불화수소 등 3개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 여파가 우리지역까지 이어질지 우려가 큰 것으로 안다”며 “하지만 지역 내 첨단산업 분야 2500개 기업을 전수조사한 결과 아직까지 피해가 발생된 곳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또 반도체 가스밸브를 생산하는 기업 한 곳이 지난해 소규모 수입을 진행한 바는 있지만 현재는 취급하지 않고 있으며, 폴리머필름을 생산하는 한 업체는 수입규제 대상인 플루오린폴리이미드 국산화 성공 등 핵심소재 대체재 연구개발에 성공한 경우도 있다고 공개했다.

유 국장은 그러면서 “대전시는 그동안 4차산업혁명 핵심기반인 성장잠재력이 높은 소재분야를 중심으로 기술혁신 역량 강화 및 기술 상용화에 40여억 원을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한 뒤 “핵심소재 국산화에 앞장서는 관내 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하는 시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나노소재 실용화 혁신플랫폼 구축사업(250억 원)과 첨단화학소재 스마트제조혁신 실증시스템 구축사업(100억 원)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일본의 추가규제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며 지역 기업에 피해가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추가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