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피 열매, 혈압 낮추는 효과 과학적 입증
상태바
오가피 열매, 혈압 낮추는 효과 과학적 입증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9.25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임상실험… 식약처도 혈압조절 건강기능식품 원료 인정

식품원료이자 한약재로도 사용되는 ‘오가피 열매’가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가 있음을 인체적용시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됐다.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오가피는 주로 복통, 가려움증, 골절상 등에 쓰이는 약용작물이다. 열매의 경우 각종 혈전 관련 증상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 데 사용한다. 이미 ‘본초강목’에서는 오가피나무의 열매를 풍을 몰아내는 사자라는 뜻의 ‘추풍사(追風使)’라고 기록하고 있기도 하다.

농촌진흥청은 경희대학교·양지병원·산업체와 3년간 고혈압 전 단계 증상을 보이는 만 19세 이상 75세 이하 남녀 80명을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오가피 열매 추출물을 하루 2g씩 먹은 집단은 가짜 수축기 정상 혈압인 120mmHg에 도달한 대상자 비율이 48%에 달했지만 가짜 약(위약)을 먹은 집단은 15%에 그쳤다.

동물실험과 활성 성분 분석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오가피 열매 추출물을 4주간 먹인 고혈압 쥐는 202mmHg에서 142mmHg로 고혈압 처방 약(캡토프릴)과 비슷한 수준으로 혈압이 떨어졌다.

오가피에만 함유된 ‘세코-사포닌계 화합물’이 혈압을 높이는 효소(안지오텐신 전환 효소)의 활성을 억제한 결과다. 실제 고혈압 약(캡토프릴)도 이 효소를 억제해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최인명 인삼특작부장은 “많은 약용작물이 있지만 높은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인정받은 것은 오가피 열매가 유일하다”며 “앞으로 약용작물을 이용한 기능성 소재 발굴과 원료 개발을 활성화해 국민건강증진과 농가소득증대에 보탬에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Oxidative Medicine and Cellular Longevity(산화의약 및 세포수명)’ 등 2곳에 실렸으며, 원천기술은 국내 특허등록과 함께 국제특허 출원을 마쳤다. 식품의약품안전처도 혈압조절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인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