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돋보기] “대전 혁신도시 지정, 중앙정부 설득할 혁신전략 필요”
상태바
[국감 돋보기] “대전 혁신도시 지정, 중앙정부 설득할 혁신전략 필요”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10.0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국회의원들, 대전시 차원 적극적 노력 촉구... 허태정 시장 “충청권 협력 강화하겠다”

“현재 대전의 최대 현안은 여야를 막론하고 혁신도시지정이다. 특히 지역 국회의원들도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 개정 및 관계부처 설득 등 전방위 노력을 진행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기대감이 높은 상황이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은권 의원(대전 중구)은 8일 대전시청에서 열린 대전시 국정감사에서 대전의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중앙정부를 설득할 보다 혁신적인 전략의 필요성을 주문했다.

그동안 대전은 중앙정부의 미온적 태도와 관련 소외론과 역차별성을 부각하며 지역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파하는 것에 치중하며, 구체적 전략 없이 구호만 외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것이 이 의원의 지적이다.

이와 관련 이 의원은 이날 “정부가 대전을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하고 있는 주요 이유인 정부대전청사, 대덕특구, 세종시 설치 등과 관련한 불합리성에 대한 반박 논리가 필요하다”며 “20여 년 전에 내려온 정부종합청사, 40여 년이 흐른 대덕특구가 과연 대전에 장밋빛 효과를 주었는지, 국가균형발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객관적이고 수치화된 연구가 부족하다”고 대전시의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촉구했다.

또한 그는 “세종시와 관련해서도 이제는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세종특별자치시로 지위가 바뀜에 따라 대전과 세종의 관계가 달라졌다”며 “세종이 자족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지금 대전이 어떤 혜택과 피해를 받고 있는지와 인구·기관·기업 유출이 대전 지역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한 면밀한 분석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의원은 “대전은 꼭 혁신도시 지정이 이루어져하며, 민·관 공동으로 범시민대책위원회에서 시민의 목소리를 모으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와 함께 시에서도 전문가 등과 함께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실행을 준비하는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도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다른 지역들은 충청권이 가져가는 만큼 자기들의 파이가 줄어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법안 통과에 협조를 안 해주는 것”이라며 “법의 문제로만 볼 것이 아니라 대전·충남이 지역을 위해 실질적인 협력을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허태정 대전시장

이에 대해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해야 하는 이유는 역차별 해소뿐만 아니라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함으로써 현 정부의 국정철학인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충청권 협력을 바탕으로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허 시장은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되면 과학기술 기반의 혁신도시 건설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고, 수도권과 지방의 균형발전을 실현하며, 원도심 혁신도시 건설로 지역 균형발전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