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돋보기] 과기부 지원 연구논문에 ‘자녀 공저자 등재’ 24건
상태바
[국감 돋보기] 과기부 지원 연구논문에 ‘자녀 공저자 등재’ 24건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10.1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 의심 21건 재조사 착수… 신용현 의원 "철저한 진상조사 필요"

최근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지원 연구사업 논문에 자신의 자녀 이름을 올린 것이 논란이 된 가운데 이공계 분야에서도 정부지원 연구사업 논문에 자녀를 공저자로 올리는 등 연구부정 의심사례가 드러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신용현 의원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제출받은 ‘과기부 지원 사업 중 2007년 이후 교수 미성년 자녀를 공저자로 등재한 논문 현황’에 따르면 총 24건의 논문에 교수 미성년 자녀가 공저자로 등재된 것이 확인됐다.

교수 미성년 자녀를 공저자로 등재한 논문 24건은 한국연구재단 등에 의해 재조사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 결과 한국연구재단 등은 24건 중 3건은 적절한 공저자 등록이었다는 입장이지만, 나머지 21건에 대해서는 정부 요청에 따라 각 대학에서 재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논문 등에 투입된 국가예산은 현재까지 약 100억 원 이상인 것으로 추정된다.

신 의원은 “국가예산이 투입된 연구개발 논문 공저자에 자신의 자녀 이름을 부당하게 올린 것으로 의심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는데, 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칙 제3조에 따르면 부당한 논문저자표시는 명백한 연구 부정행위”라며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과기부와 한국연구재단 등 정부당국은 철저하게 조사해서 다시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