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퇴양난’ 황운하, 총선 출마 가능할까
상태바
‘진퇴양난’ 황운하, 총선 출마 가능할까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11.1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명예퇴직원 불구 검찰 고소·고발 건 발목
선거 90일 전 처리 안되면 출마 자체가 불가능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이 18일 명예퇴직원을 제출했다.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한 첫 준비단계에 돌입한 것이지만, 검찰 고소·고발 건이 마무리되지 않아 퇴직원이 받아들여질 지는 미지수다.

황 청장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 명예퇴직원 제출 사실을 공개하고 “경찰 밖에서 더 정의롭고 더 공정한 세상을 향한 저의 역할을 모색하겠다”며 사실상 총선 도전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그는 지난해 3월 자유한국당이 직권남용과 공직선거법·청탁금지법 위반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과 올해 초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과 자유한국당이 피의사실 공표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추가 고소·고발한 것과 관련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앞서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지방선거 전 아파트 건설사업 이권 개입 및 외압, 편법 후원금 수수 혐의로 김기현 전 울산시장의 가족과 비서실장을 입건해 기소의견으로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불법 후원금 건에 대해서만 기소하고 나머지 2건은 혐의없음 처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과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이 억울함을 호소하며 검찰에 고소·고발을 진행한 것이다.

이를 의식한 듯 황 청장은 이날 “명예퇴직원은 제출했지만 12월 초 정기인사에 명예퇴직이 이루어질지는 알 수 없다. 1년 6개월 전 정치적 이유로 울산지검에 접수된 고발장이 아직도 종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며 “구체적인 비위 혐의가 아니라 소설 같은 고발장을 이유로 명예퇴직 제한사유인 ‘비위와 관련하여 수사 중인 경우’로 볼 수 있는지는 의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그는 “그동안 단 한 차례도 출석요구는 커녕 서면질의조차 없던 사건이 이제 와서 저의 명예퇴직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될 수 있다는 건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1년 6개월 동안 피고발인의 지위를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직무유기로 인해 퇴직조차 원하는 시기에 할 수 없는 어이없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검찰에 화살을 돌렸다.

하지만 황 청장이 ‘감사원 및 검찰·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비위와 관련해 조사 또는 수사 중인 경우, 의원면직을 허용해서는 안된다’는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규정을 피해갈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상식과 순리를 믿어 온 저는 지금 이 순간에도 이번 정기인사 시 명예퇴직을 믿고 있다” 마지막 승부수를 띄웠지만 선거 90일 전까지 공직사퇴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총선 출마 자체가 무산될 수 있어 진퇴양난의 실타래를 어떻게 풀어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이날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대한민국 역사에 가장 추악한 사건으로 기록될 불법정치공작 기획수사를 저질러 울산시민들의 눈과 귀를 속이고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의 공정성을 철저히 유린한 황운하는 제2의 김대업에 비견된다”며 검찰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