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좋아하는 겨울철 길거리 음식 'BEST 8'
상태바
한국인이 좋아하는 겨울철 길거리 음식 'BEST 8'
  • 양홍준 기자
  • 승인 2019.11.20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붕어빵을 먹기 위해 주머니에 3000원을 품고 다닐 계절이 왔습니다. 지난 11월 8일이 입동이었지만 요즘 갑자기 추워진 날씨에 겨울을 실감하실 텐데요, 추운 날씨에 얼어붙은 여러분의 입맛을 움직이게 할 겨울철 길거리 음식 8가지를 소개합니다!!

1. 떡볶이

떡볶이는 옛날 궁중에서 간장과 불고기로 요리하는 궁중떡볶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고추장으로 양념을 한 떡볶이가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현재에 이르러 전 국민의 대표 분식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양념을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 길거리 포장마차마다 맛이 다 다를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추운 날씨에 어묵 국물과 함께 먹으면 금상첨화지요.

2. 붕어빵

겨울에만 볼 수 있는 붕어빵! 춥지만 겨울이 기다려지는 이유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삭한 빵과 그 안에 따뜻한 팥소의 조합, 남녀노소 사랑받지 않을 수밖에 없는 맛이란 생각이 듭니다. 50~60년대에 유행하던 붕어빵은 한동안 모습을 찾기 힘들다가 90년대에 복고정서가 대중화되며 화려하게 부활했다고 하는데 현재도 많은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들의 아버지와 할아버지가 퇴근길에 사 오신 푸근함과 친밀함이 계속 전해져서가 아닐까 싶습니다.

3. 호떡

호떡의 유래는 여러분의 예상보다 훨씬 먼 나라로 떠나게 됩니다. 기원전 2세기 중앙아시아(서역)에서는 밀을 재배하여 음식을 만들어 먹었는데, 이들과 교류를 했던 중국의 한나라에 자연스럽게 밀로 만들어진 음식이 들어오게 되었고, ‘오랑캐 호’자를 써서 ‘호인들이 먹는 떡’이라는 의미로 호떡이란 이름이 붙게 되었습니다. 초기 모습의 호떡은 고기와 채소가 들어간 고급 음식이었지만 한국에 들어온 호떡은 점차 사람들의 입맛에 맞게 변형되어 달콤한 소가 들어갔으며, 인천 제물포에서 화교들이 모여 살던 지역을 중심으로 점차 퍼져나갔다고 합니다.

4. 어묵꼬치

많은 분들이 오뎅이라 부르는 어묵꼬치. 사실 어묵의 유래는 일본의 가마보코(かまぼこ)라는 식재료에서 넘어왔으며, 이를 꼬치에 꿰어 굽거나 끓인 요리를 오덴(おでん)이라 부릅니다. 하지만 어묵이 표준어이므로 오뎅탕, 오뎅이 아닌 어묵탕, 어묵꼬치로 부르는 것이 맞습니다. 1990년대에 부산어묵이라는 이름으로 전국에 유행하게 되었는데요, 이제는 분식집, 포장마차 등 어딜 가도 빠지면 아쉬울 만큼 인기음식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5. 호빵

여러분이 알고 있는 호빵은 사실 고유식품명이 아닌 브랜드의 상표명입니다. ‘온 가족이 호호 불며 먹는다’는 뜻으로 삼립식품에서 만든 제품이지만, 이제는 전국적으로 찐빵보다 호빵이라는 이름으로 더 널리 불리고 있죠. 빵 아래 종이가 붙어있는지에 대한 유무로 구분하기도 하는데요, 이제는 편의점에서도 겨울에 호빵기계를 놓을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음식입니다. 단팥만 있는 것이 원조이지만 요즘은 고기, 카레, 야채 등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6. 팥죽

예전에는 동지를 ‘작은 설날’이라고 하여 이날 팥죽을 쑤어 먹어야 나이를 한 살 더 먹는다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또 팥의 붉은색이 악귀를 쫓아내고 액운을 막아준다고 하여 팥죽을 대문이나 장독에 뿌리는 한편, 이사했을 때도 이웃에 두루 돌려먹는 등 다양한 풍습이 있습니다. 팥에는 노화방지, 혈관질병예방, 다이어트, 이뇨작용 등 많은 효능이 있고, 요즘에는 전라도식 팥죽인 팥칼국수가 유행을 타면서 이제는 서울에서도 흔히 팥칼국수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군고구마와 군밤

겨울 간식의 꽃이라 불리는 군고구마와 군밤! 군고구마와 군밤은 맛뿐만이 아니라 온기까지 전해주는, 차가운 바람이 부는 겨울에 손난로 역할까지 해주는 둘도 없는 길거리 음식입니다. 둘 다 모두 비타민이 많이 포함되어있고 각각 항암효과, 노화예방, 변비완화,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등 여러 효능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과잉섭취 시 부작용도 있으니까 적당히 드시는 게 좋겠죠?

이상 구독자 여러분이 건강하고 따듯한 겨울 보내시길 바라면서 겨울철 음식 8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