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내라! 중소기업] 스마트시스텍 "기술경험'으로 4차산업 선도"
상태바
[힘내라! 중소기업] 스마트시스텍 "기술경험'으로 4차산업 선도"
  • 구태경 기자
  • 승인 2019.11.29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산업 분야, 4가지 핵심사업 영역에서 선도
“사람이 모든 것...기업의 흥망성쇠는 사람이 좌우”

대전은 공공기관과 각종 연구시설이 밀집해 있으면서도 이렇다 할 대기업이 없다보니 전형적인 소비도시로 평가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지역 내 19개 대학에서는 14만 5000여 명의 재학생과 매년 3만 5000여 명의 졸업생이 배출 되는 등 우수한 인재가 넘쳐나고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대전을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창조할 ‘4차산업혁명특별시’로 선포하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이에 밥상뉴스에서는 연구·제조에서 IT까지 대덕특구와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성장해가고 있는 유망 중소·벤처기업을 소개하고, 이를 지역의 유능한 인재들과 연결하는 ‘힘내라! 중소기업’ 캠페인을 진행하니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4차산업혁명 선도를 선포한 대전에서 문자 그대로 4차산업 핵심부품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기업이 있어 눈길을 끈다.

이 기업은 2012년에 대전 유성구에 둥지를 틀고 4차산업 핵심부품 SW 및 앰프 도면검사 SW 개발로 자동차, 항공기 및 각종 시험장치분야에 제어기와 신호처리장비를 제작 공급하면서 기술과 노하우를 축적해 온 벤처중소기업 ㈜스마트시스텍이다.

스마트시스텍은 4차산업 분야에서도 특히 4가지의 사업영역에서 활발하게 성장 중이다.

◆ 정밀제어 분야

소형화되고 복잡, 전자화되는 현재의 제어기에 적합한 최신 제어기법의 개발, 제작기술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항공기용 가스터빈 이중화 엔진제어기에 접목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유·무선 계측

고충격 환경 및 계측공간이 협소한 시험환경 등을 고려한 소형 유·무선 계측시스템으로 계측장치의 설치 및 데이터 획득에 대한 계측방법으로 고민하는 연구자의 어려움을 소형화된 유선 혹은 무선 계측기기를 사용해 해소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DO-178C/254 컨설팅

DO-178C/254 LEVEL A의 인증경험을 갖춘 전문가가 수준 높은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사와 긴밀한 협력으로 안정적인 인증을 위한 프로세스를 추구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4차산업 벤처중소기업들의 동반성장을 추구한다.

‘DO-178 인증’이란 쉽게 말해 항공기에 탑재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증으로 국내의 DO-178C 및 DO-254 등 항공전자 설계(SW, HW, 시스템)를 위한 인증을 말한다.

하지만 정확히는 DO-178 소프트웨어는 설계검증(Design Assurance)의 대상이지 인증(Certification)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DO-178C에 따른 성실한 수행의 결과는 ‘인증’이 아닌 ‘적합성(Compliance)’ 또는 ‘인증준비 완료(Certifiability)’다.

이에 스마트시스텍은 자사의 선행경험을 바탕으로 타 기업들의 이러한 실제검증 적합성 판정에 도움을 주는 컨설팅을 서비스하는 것이다.

◆ 도면관리 솔루션

제품 제작을 위한 도면에는 많은 기술이 집적돼 있다. 도면관리 Solution은 도면 트리 체계를 검사하고 분석하는 CADRider, 3D Model SW로부터 2D CAD 변환도구, 기존 보관 이미지 도면에서 필요한 요소를 추출하는 형태로 해답을 제공한다.

스마트시스텍은 이러한 4가지 4차산업 관련 핵심사업 분야에서 2014년 기업부설 연구소 설립하면서 본격적으로 R&D에 집중해 지난 2016년 대전시 국방벤처기업 협약을 맺고 벤처기업 인증, 대전고용우수기업 인증, 인재육성형 중소기업 지정에 이어 2017년에는 가족 친화기업 인증을 받는 등 기업의 실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스마트시스텍은 지난해 CADRiderGOOD SW를 인증받고 올해부터 DO-178C/DO-25 컨설팅을 시작해 지난 6월 행융합, 플라즈마 관련 기술분야에서 기업 역량, 성장성, 보유 기술력 등을 인정받아 국가핵융합연구소의 패밀리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스마트시스텍은 이러한 경험적 기술력을 핵심 사업으로 삼고 있는 만큼 기술의 원천인 인적자원에 대한 각별한 가치관을 갖고 있다.

김태진 대표.
김태진 대표.

김태진 대표는 “기업은 사람이 모든 것”이라며 “사람이 기업의 흥망성쇠를 좌우한다”고 인재의 중요함을 역설했다.

이어 그는 “자사는 인재가 모이는 즐거운 일터가 되도록 노력하며 모든 구성원이 인재가 되도록 끊임없이 정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신재생에너지, 미래자동차, 로봇분야의 핵심부품인 스마트제어기와 스타트센서를 개발하고 생산하는 첨단 기술기업”이라며 “앞으로도 참신한 기술로 미래를 여는 기업이념을 갖고 인류의 당면과제인 클린에너지 등 차세대 성장 동력을 바탕으로 꾸준한 성과를 창출할 것”이라고 회사를 소개했다.

​아울러 그는 “보편적 인간관계와 사회를 이루는 스마트한 제품 기술을 개발코자 한다”며 “변화하는 세상에서 상호 신뢰를 존중하고, 새로운 기술 창조에 중점을 둬 미래사회에 필요한 기술 개발을 추구하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향후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