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서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최우수 등급 획득
상태바
충남도서관,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F)’ 최우수 등급 획득
  • 양민규 기자
  • 승인 2019.12.0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서관 내부

충남도서관이 장애인·노인·아동·임산부 등 모든 이용자가 불편 없이 시설물을 이용할 수 있는 공공건축물로 인정받았다.

국토부·보건부가 공동 주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Barrier Feee, BF)’ 본인증 최우수 등급을 획득한 것으로, 전국 대표도서관 중에서는 최초다.

비에프(BF)인증은 장애인·노인·아동·임산부 등 이용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용자가 시설물을 이용 시 불편이 없도록 공공건축물에 대해 설계 단계(예비인증)와 준공 단계(본인증)를 평가·인증하는 제도로 최우수·우수·일반 등급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 가운데 최우수 등급은 매개시설, 내부시설, 위생시설, 안내시설, 기타시설에 대한 75개 항목이 인증 기준 만점의 100분의 90 이상 충족돼야 획득할 수 있다.

충남도서관은 설계부터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디자인 개념을 도입한 건축물로, 관내 턱이나 장애물이 없어 이동 편의성이 높고 장애·연령·성별·언어에 관계없이 모든 사용자가 다양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조성했다. 또 개관 이후 사용자 경험을 반영해 지속적인 시설 개선도 진행하고 있다.

나병준 충남도서관장은 “비에프(BF) 최우수 등급 인증에 머물지 않고, 앞으로도 모든 사용자가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약자들을 위해 더 나은 공간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며 도민들의 많은 이용과 관심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