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미래의 당진, 시민과 함께 그리다
상태바
2030 미래의 당진, 시민과 함께 그리다
  • 양민규 기자
  • 승인 2019.12.05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이 꿈꾸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해 나갈지 알아보는 ‘지속가능한 당진시 미래발전계획 시민토론회’가 5일 시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시민과 공직자들이 참여해 수립한 2030 미래발전계획을 시민과 공유하고 분야별 전문가의 정책제안과 시민의견을 정책에 반영코자 마련됐다.

2030 미래발전계획은 ‘지속가능한 내일, 살고 싶은 자족도시 당진’을 비전으로, 6개 영역 70개 지표로 구성된 미래발전지표로 구성해 미래발전계획의 피드백 장치도 마련했다.

또한 이를 실현해 나갈 미래발전사업은 △일할 맛 △쉴 맛 △배울 맛 △돌볼 맛 △즐길 맛 △꿈꿀 맛 등 6개 부문으로 나누어 각 부문별로 3~4개의 별도 추진전략을 수립해 총 133개의 사업으로 구성됐다.

주요 사업으로는 에너지산업 융복합단지 지정 추진, 서해안스마트하이웨이 건설, 미래주도형 평생학습관 건립, 문화․복지가 함께하는 커뮤니티 공간 조성, 삽교호 관광지 재생 및 확장 개발사업, 주민 주도 읍면동지역발전계획 수립 등이 포함됐다.

토론회에는 신기원 신성대학교 사회복지과 교수, 충남연구원 홍원표 박사, 안효권 당진화력발전환경감시센터 분석관, 구경완 호서대학교 자동차 ICT공학과 교수, 서진욱 배제대학교 여가서비스경영학과 교수, 유종준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이 토론자로 나서 시가 수립한 미래발전계획에 대해 의견을 제시했다.

신성대학교 신기원 교수는 전체 사업 중 시설 설치나 건물 설치가 많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고령화와 인구 감소 추세를 감안해 시민들이 요구와 욕구를 적정하게 반영하는 등 우선순위를 고려하고 사업 간 연계 활용방안과 콘텐츠 개발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또한 충남연구원 홍원표 박사는 많은 자치단체가 미래발전계획을 수립할 때 전문기관에 의뢰해 용역형태로 진행하는 반면 시의 이번 계획은 공무원과 주민들이 힘을 모아 계획안을 마련했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다만 철강산업의 ‘차세대 금속 소재부품 산업 생태계 구축’은 보다 구체적인 내용과 그에 걸맞은 사업명 제시를 조언하는 등 일할 맛 분야를 중심으로 개선 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호서대학교 구경완 교수는 미래발전사업 중 에너지 교육 연수원 건립의 경우 교육과 연수, 홍보 이외에 체험과 경험을 추가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공급 및 에너지 전환사업에 대한 주민 수용성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밖에도 배재대학교 서진욱 교수는 문화․관광 분야의 당진이 가진 현 과제로 △다양한 테마 관광지 개발 및 지역축제 활성화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된 미래발전전략 수립 △지역 현안문제 해결을 통한 관광발전 인프라 구축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관광정책 대안 마련을 꼽았다.

시는 실행 가능성을 중심으로 이날 각 분야별 전문가 조언과 시민들의 의견을 2030 미래발전계획에 녹여내 지속가능발전이 가능한 당진의 미래비전을 최종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2030 미래발전계획은 전문기관에 위탁하지 않고 직접 수립한 만큼 부족한 부분도 있지만 지역의 과거와 현재를 누구보다 가장 잘 알고 있는 공무원과 시민들이 함께 만들어 나갈 미래의 모습을 담아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서 실행가능성 높은 정책과 사업을 적극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