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2019 무예소설·시나리오·웹툰 공모전 시상식 개최
상태바
충북도, 2019 무예소설·시나리오·웹툰 공모전 시상식 개최
  • 양민규 기자
  • 승인 2019.12.13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가 무예 기반 문화콘텐츠의 육성을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한 2019 무예소설·시나리오·웹툰 공모전 시상식이 13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61편의 작품이 접수되어 뜨거운 경쟁을 펼친 결과, 소설 3, 시나리오 4, 웹툰 7 총 14편의 작품이 올해의 수상작으로 최종 선정됐다.

특히, 무예소설 문학상을 주관한 (사)한국소설가협회는 대상 수상작 ‘백제신검(김문주 作)’에 대해, “공들인 사료수집과 현장 탐사의 결실로 이루어진 역사소설이자 무예소설”이라며 “특히, 흑치상지가 백제신검을 들고 백제를 지키며 싸운 모습은 전장(戰場) 문학의 백미를 보여준다.”라고 높이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번 공모전은 충북이 선점한 무예 콘텐츠의 소재 확장성이 넓어 장래성이 있고, 특히 젊은 작가의 호응이 많았다.”라며, “첫 번째 공모라는 한계성을 잘 극복했으며, 내년부터 작가에게 충분한 집필시간이 주어진다면 올해보다 더 수준 높은 작품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무예 시나리오 공모전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환경 작가(드라마 용의눈물, 태조왕건 극본)는 “첫 공모전이라 다소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무예의 저변 확대와 이해를 위해서라도 더욱 여러 홍보 장르를 통하여 그 본 모습을 계속해 세상에 전해야 할 것”이라며, 무예 콘텐츠 산업을 지속 추진할 것을 충북도에 당부했다.

수상자들에게는 각각 상금과 상패가 수여 될 뿐만 아니라, 소설분야 신인 수상자에게 (사)한국소설가협회 입회자격이, 시나리오분야 수상자에게는 (사)한국시나리오작가협회 정회원 자격이 부여된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예로부터 문(文)에 비해 저평가되어 온 무(武)를 재조명하고 고부가가치 무예 문화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해 올해 처음 공모전을 시행했다.”라며, “무예가 문화콘텐츠와 결합되어 새로운 바람이 되고,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는 것이 우리의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