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총선 출마”… 경찰청에 사직원 제출
상태바
황운하 “총선 출마”… 경찰청에 사직원 제출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0.01.1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표 수리 여부 관계없이 선거운동 강행 의사 내비쳐

황운하 경찰인재개발원장(전 대전지방경찰청장)이 공직자 사퇴시한을 하루 앞둔 15일 경찰청에 사직원을 제출하고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황 원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명예퇴직원을 제출한 지 어느새 두 달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여전히 명예퇴직은 불가한 상황”이라며 “명퇴 후 총선 출마 준비를 하려던 계획도 차질이 생겼다”고 그동안의 상황을 설명했다.

또한 그는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제가 검찰수사를 받아야 할 하등의 이유를 여전히 모르겠다”며 “그런 가운데 부당함과 불의에 맞서 싸우며 정의와 진실을 지켜내야 한다는 신념으로 하루하루 전쟁을 치르듯 힘겹게 버텨내며 살아왔다”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어 황 원장은 “이제 선거출마를 위한 공직자 사퇴시한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정치참여 여부에 대해 백지상태에서 심사숙고를 거듭하고, 저를 걱정하고 기대해주시는 많은 분들과 논의 끝에 방금 전 경찰청에 사직원을 제출했다”며 “대한민국 국민 어느 누구도 저와 같이 억울한 일을 당하지 않는 정의롭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총선 출마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사표 수리 여부는 대통령 훈령인 공무원 비위사건 처리규정에 따라 최종 결정될 것”이라면서도 “사직원을 제출한 현시점에서 중징계 사유는 커녕 경징계 사유에라도 해당하는 비위가 있다는 증거는 조금도 확인된 바 없다. 그렇다면 헌법상의 무죄 추정의 원칙, 형사소송의 대원칙인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에게 유리하게’ 법리에 따라 저의 사직원은 수리되는게 상식과 순리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선거법에는 ‘사직원이 접수됨으로서 그 직을 그만둔 것으로 본다’는 규정이 있어 저의 사직원이 접수된 이후에는 수리 여부와 관계없이 후보자 등록과 후보자 등록에 따른 선거운동은 가능하게 된다”고 말해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강행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지역구는 그동안 꾸준히 의사를 밝혀 왔던 대전 중구를 선택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