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대한민국 의병의 날 기념행사, 5월 31일~6월 1일 홍성서 개최
상태바
제10회 대한민국 의병의 날 기념행사, 5월 31일~6월 1일 홍성서 개최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0.05.29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0회 대한민국 의병의 날’ 행사가 5월 31일부터 6월 1일까지 홍주읍성 일원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가 열리는 홍성군은 지산 김복한, 복암 이설 선생 등을 배출한 의병정신의 뿌리이자 1895년의 을미홍주의병과 1906년의 병오홍주의병 등 일제와 치열하게 맞선 역사적 현장이기도 하다.

행정안전부가 주최하고 충청남도와 홍성군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기념행사는 정부 주요인사, 의병단체 대표 및 후손, 지역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행사규모를 최소화해 진행될 예정이다.

전야제가 열리는 5월 31일에는 오후 7시부터 8시까지 한국사 대표강사인 ‘큰별쌤’ 최태성 씨의 '의병, 나라를 위해 스스로 떨쳐 일어나다!'라는 주제로 토크콘서트가 진행된다. 이어 8시부터 9시까지 '의병이여 일어나라'라는 주제로 의병 궐기 및 홍주성 탈환을 자축하는 승전 퍼포먼스가 진행될 예정이다.

기념행사 당일인 6월 1일에는 오전 9시부터 10시까지 홍주의사총 창의사에서 진행되는 제향을 시작으로 오전 10시 30분부터 의병영상물 상영, 태권도 공연 등의 식전행사, 오전 11시부터 11시 40분까지는 홍성군수 환영사, 행정안전부차관 기념사, 충청남도지사의 추모사에 이어, 헌시 낭독, 의병의 노래 합창, 만세 삼창 순으로 진행된다.

김석환 홍성군수는 “반만년 역사 속에서 누란의 위기 때마다 나라를 구하겠다는 일념 하나로 스스로 일어난 의병이 있었으며, 무수한 외침에도 불구하고 우리 민족의 찬란한 역사와 문화를 지키고 보존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헌신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라며 이번 행사가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선조들의 고귀한 의병정신과 독립정신을 통해 현재의 코로나 19 위기를 극복하고 평화와 번영을 이루는 희망찬 대한민국의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6월 1일 ‘의병의 날’은 2010년 5월에 정부기념일로 제정되었으며, 기념행사는 경남 의령에서 열린 제1회 행사를 시작으로, 경북 청송, 충북 제천, 강원 춘천, 전남 장성, 충남 청양, 충남 당진, 경북 문경, 경북 영덕까지 총 9회에 걸쳐 개최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