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7월 26일까지 2주 연장
상태바
대전시,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 7월 26일까지 2주 연장
  • 구태경 기자
  • 승인 2020.07.09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조치 기준 마련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준수 당부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시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대전시가 ‘사회적 거리두기’로 단계 강화를 택하지 않고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2주 더 연장키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9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브리핑을 갖고 “최근 대전과 비슷한 양상을 띠고 있는 광주시를 보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상향조치 했으나 이전과 비교해 볼 때 일 평균 9.2명에서 9명으로 비슷하게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허 시장은 “우리시의 확진자 수는 전체 기간으로 볼 때 평균 4.3명이 되며 주간 평균을 보면 편차는 있으나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2단계로 상향했을 때 오는 여러 가지 경제정·사회적 상황을 예상해보면 현재 시행하고 있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편이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허 시장은 “다만 여기에 몇 가지 추가조치를 할 것”이라며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 거리두기 상향 기준을 명확히 하는 기본안을 만들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는 ▲확진자 3일 연속, 10명이상 ▲주간단위 7명 이상 ▲방역망 관리 80% 미만 등을 고려해서 상향 기준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허 시장은 “오는 26일까지 시행되는 고강도 생활 속 거리두기는 기존의 시행됐던 모든 조치를 새롭게 다시 적용한다”며 “다만 천동초 전수조사 결과 전원 음성이 나온 만큼 동구에 내려진 집합금지는 당초 고지했던 기간이 끝나면 해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공공기관 및 사회복지시설에 휴관 및 폐쇄조치하며 유흥시설 등 고위험시설에 대한 집합제한 행정조치를 유지하고 대중교통 및 다중이용시설에는 마스크 착용 및 방역수칙 준수에 대해 관리 감독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허 시장은 확진자들을 향해 동선 및 역학조사에 성실히 임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진술을 회피하거나 의도적으로 조사를 방해하는 등의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하고 엄중하게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허 시장은 “그동안 지역 종교계가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고 이행해줘서 감사하다”며 “최근 확진자 한 명이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 집단감염으로 번진 사례가 있어 마스크 착용의 중요함을 새삼 느끼게 한다”며 시민들을 향해 방역수칙을 지켜줄 것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전날 밤부터 이날 오후까지 5명의 추가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대전의 총 확진자는 155명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