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경 약사의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혈압을 낮추고 암을 예방하는 ‘하고초차’
상태바
[구미경 약사의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혈압을 낮추고 암을 예방하는 ‘하고초차’
  • 구미경
  • 승인 2020.07.1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꿀풀로 잘 알려진 하고초차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하고초
하고초

꿀풀과에 속한 다년생 초본인 ​하고초는 이미 5대 항암 약초로 유명하죠. 하고초는 우리 몸에 좋은 수많은 기능이 있는데요, 델파니딘·시아니딘 이란 성분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능을 합니다.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및 혈관질환의 증상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 소염작용, 관절염, 자궁수축 작용 등을 다스리는 약초로도 쓰입니다.

하고초는 침출차로 먹으면 좋습니다. 침출차란 어린 싹이나 잎, 꽃, 줄기, 뿌리, 열매, 또는 곡류 등의 원료를 물로 침출하여 그 여액을 음용하는 기호성 식품을 말해요. 하고초차엔 감국, 향유, 울금, 지각, 진피, 박하, 감초가 주로 들어간답니다.

감국
감국

감국은 해열·소염·해독·소종·혈압강화에 도움을 주며, 두통·기억력 개선·감기·기관지염·종기·안구출혈에 도움을 줍니다. 또 근골을 강하게 하고 골수를 보호하며 눈을 밝게 해주는 좋은 약초입니다.

향유
향유

향유는 위를 따듯하게 해주고 구취를 제거해주며 입맛을 돋운다고 합니다. 한방에서는 감기, 오한, 발열, 두통, 복통, 구토, 설사, 전신부종, 각기, 종기 등을 치료하는 약으로 쓰입니다.

울금
울금

울금은 강황보다 커큐민이 더 많이 들어 있다고 합니다. 커큐민은 인지력 및 기억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인도에서 치매 발병률이 적은 이유가 강황을 많이 먹어서라는 얘기가 있는데, 울금은 강황보다 커큐민이 더 많이 들어있으니 많이 먹는 게 중요하겠죠

지각
지각

지각은 탱자나무의 성숙한 열매를 건조한 것으로 주로 창만 등의 가슴이나 복부가 그득한 증상을 치료하며, 담과 적을 없애는 효능이 있고, 자궁하수·탈항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진피
진피

진피는 귤의 껍질만 따로 채집하여 건조한 것으로 기가 뭉친 것을 풀어주고, 비장의 기능을 강화하며, 기의 순환이 저해되어 소화력이 떨어지고 복부가 창만하며 구토가 생기고 식욕이 떨어지거나 기침과 가래를 다스리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박하
박하

박하는 주로 소화기 신경계 질환을 다스리는 데 많은 도움이 되죠. 감기, 경련, 구토, 변비, 두통, 비염, 폐관련 질환, 출혈 소화불량 등을 다스리는데 쓰입니다. ​

감초
감초

감초는 글리시리진 성분이 있는데요 소염·진정효과·해독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민감성 피부에 매우 좋고,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해주며, 세포를 재생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어 노화 예방에도 좋습니다.

하고초차 많이 드시고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

구미경 약사㈜지아이젠·구인당 약국 대표
구미경 약사
㈜지아이젠·구인당 약국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힘내라! 중소기업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대전의 고택
인물로 본 충남역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