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뿌리] 정몽주·정철·정지용... 학문과 충절 대표하는 '영일정씨'
상태바
[가문의뿌리] 정몽주·정철·정지용... 학문과 충절 대표하는 '영일정씨'
  • 구태경 기자
  • 승인 2020.08.2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중구 침산동, 보문산 자락에 위치한 뿌리공원은 1997년 개장한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이다. 현재 12만 5000㎡의 부지에 240여 문중의 성씨조형물과 함께 전망대, 잔디광장, 산림욕장, 수변무대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있어 연인원 1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뿌리와 효문화의 총집산이 되고 있다. 뿌리공원에 조성된 성씨조형물을 중심으로 각 문중의 유래와 전통을 살펴본다.

 

양손은 희망찬 새날을 맞아 넓고 드높은 동녘하늘에 힘차게 치솟는 붉은 해를 모두가 반겨 맞아 높이 받드는 참 모습을 그렸다.
양손은 희망찬 새날을 맞아 넓고 드높은 동녘하늘에 힘차게 치솟는 붉은 해를 모두가 반겨 맞아 높이 받드는 참 모습을 그렸다.

영일정씨의 연원은 신라 태종무열왕 원년 간의대부 휘 종은(諱 宗殷)을 시조로 해 그 후손 의경(宜卿)이 영일현백에 봉해졌으므로 그 후예들이 본관을 영일로 정했다.

그후 지명이 수차 변경됨에 따라 오천정씨(烏川鄭氏) 으로 불리기도 했다.

중간에 세보의 실전으로 그 원류는 같으면서도 2대계파로 분립돼 여말 감무를 지낸 극유(克儒)를 1세로 하는 감무공파(監務公派-설곡계)와 고려조 추밀원지주사에 오른 습명(襲明)을 1세로 하는 형양공파(滎陽公派-포은계)가 그것이다.

역대문중의 대표적 인물로 설곡 사도(雪谷 思道)는 시호가 문정(文貞)으로 모친상에 3년간 시묘한 효성에 감탄한 공민왕으로부터 일성군에 봉해져 명성이 높았다.

익히 잘 알려진 포은 몽주(圃隱 夢周)의 시호는 문충(文忠)으로 동방성리학의 태두이며 순국충의의 사표로서 만인의 추앙을 한몸에 받고 있다.

정원공(靖元公)의 다섯째 아들 효전(孝全)은 조선조 태종의 일성 부원군에 봉해졌으며 병조판서를 역임했다.

송곡 연(松谷 淵)은 시호가 정숙(貞肅)으로 안평대군의 장인이 된다. 이후 천추사로 명나라에 다녀와 형조와 병조판서를 역임했다.

조선 조의 명상이자 가사문학의 일인자요 당대의 시성인 송강 철(松江 澈)의 시호는 문청(文淸)으로 관동별곡, 사미인곡, 성산별곡 등 수많은 단가와 가사를 남겼으며 1589년 우의정을 거쳐 좌의정을 역임했다.

문암 호(文巖 澔)의 시호는 문경(文敬)으로 송강의 현손으로 우의정 좌의정을 거쳐 영의정에 올랐다.

근대 이후에도 영일가문은 한국 현대시문학의 선구자 향수의 시인 지용(芝溶)과 대한민국 제 3공화국 공화당의장을 역임하면서도 삼선개헌 반대를 주도한 민주투사 구영(求瑛) 등 수다한 인물을 배출했다.

이처럼 영일정씨는 학문과 의리와 지절을 생명처럼 지켜왔으며 인륜대도를 면면히 이어 온 명문세족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