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뿌리] 백제의 십제공신 ‘전씨’
상태바
[가문의뿌리] 백제의 십제공신 ‘전씨’
  • 구태경 기자
  • 승인 2020.09.08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중구 침산동, 보문산 자락에 위치한 뿌리공원은 1997년 개장한 전국 유일의 효 테마공원이다. 현재 12만 5000㎡의 부지에 240여 문중의 성씨조형물과 함께 전망대, 잔디광장, 산림욕장, 수변무대 등 다양한 시설이 조성돼 있어 연인원 100만 명 이상이 방문하는 명실상부 대한민국 뿌리와 효문화의 총집산이 되고 있다. 뿌리공원에 조성된 성씨조형물을 중심으로 각 문중의 유래와 전통을 살펴본다.
전체적인 형태에서는 한자인 전(全)자의 상징적 느낌을 주면서 위의 둥근 원형은 전시 휘장 인 종장(宗章)으로서 둥근 모양은 종족간의 협동단합을 상징하고 있다.
전체적인 형태에서는 한자인 전(全)자의 상징적 느낌을 주면서 위의 둥근 원형은 전시 휘장 인 종장(宗章)으로서 둥근 모양은 종족간의 협동단합을 상징하고 있다.

전씨(全氏)는 백제의 개국공신 환성군(歡城君) 전섭(全섭)이 시조다.

고구려 동명왕 주몽이 아들 백제 온조왕(溫祚王) 전섭, 오간(烏干), 마려(馬黎) 등 열명의 신료와 함께 위례성(慰禮城)에 도읍을 정하고 국호를 십제(十濟)라 하다가 후에 국운이 융성해짐에 백제로 바꿨다.

이때 나라를 세우는 공훈이 있는 십신을 백제개국 십제공신으로 책훈(策勳)하고 시조 전섭을 환성군으로 봉(封)하니 이때가 기원전18년이다.

백제가 패망한 10년 후인 서기673년에 전씨가 중심이 돼 백제국왕 및 그 신료들의 영혼을 추모하기 위해 비암사를 세웠다는 사료에서 볼 수 있듯이 전씨가 백제 때의 호족임을 알 수 있다.

비암사는 충남 연기군 전의면 비암사지(碑岩寺址)에서 발굴된 국보 제106호인 계유명전씨 아미타불삼존석상(癸酉銘全氏 阿彌陀佛三尊石像)을 말한다.

전씨 가문은 시조 환성군이 온조왕을 도와 백제를 개국한 이래 2000여 년의 찬연한 역사를 이어온 명문거족으로서 조상의 숭고한 얼을 대대로 이어가며 가문을 빛낸 명현대작과 석학 등이 많이 배출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