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도 쉽게 만나는 ‘청산리 영웅 김좌진’
상태바
아이들도 쉽게 만나는 ‘청산리 영웅 김좌진’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0.09.16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출신의 독립운동가로 청산리 전투를 대승으로 이끈 김좌진 장군의 생애를 청소년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책자가 나왔다.

충남역사문화연구원은 청산리 전투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 교육용 교재 ‘청산리의 영웅 김좌진’을 발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책자는 충남 홍성 출신 독립운동가인 김좌진 장군의 삶을 학생들이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도록, 장군의 삶을 따라 8개 주제로 구성했다.

책자는 우선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집안 노비를 해방시키고, 호명학교를 세우는 등 계몽운동가로서 김좌진 장군의 삶을 담았다.

이어 광복회에 참여하고 중국 간도로 건너가 무장투쟁을 준비하던 시기를 설명하고, 대승을 거둔 청산리 전투와 암살로 인해 생을 마감하는 순간도 그렸다.

책자 말미에는 김좌진 장군 생가지 등 유적지와 삶의 발자취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연표도 수록했다.

발간한 책자는 충남도에서 다음 달 10일 개최하는 학생 온라인 포럼과 19일 여는 김좌진 장군 관련 북 콘서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홍성 김좌진 장군 생가지 내 전시관 관람객에게 배부하고, 충남역사문화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cihc.or.kr/)에도 파일로 올려 청소년을 비롯한 도민들이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박병희 원장은 “김좌진 장군은 재산을 나눠주며 가노를 해방시키고, 사재를 털어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를 세우는 등 시대를 앞서 간 삶을 살았으며,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일제에 맞서 싸워 대승을 이끈 우리 민족의 영웅”이라며 “이번 책자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김좌진 장군의 삶과 업적을 바로 알고, 나라 사랑 정신을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힘내라! 중소기업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가문의 뿌리
대전의 고택
인물로 본 충남역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