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도시재생 뉴딜 공모에 4곳 선정...전국 최다
상태바
충북도, 도시재생 뉴딜 공모에 4곳 선정...전국 최다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0.09.17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가 국토교통부에서 실시한 2020년 제1차 도시재생 뉴딜사업 중앙공모에 4곳이 선정됐다. 전국 최다지역 선정으로, 국비 228억원의 재생동력을 확보했다.

이번 공모에서 도는 총괄사업관리자(거점연계뉴딜) 뉴딜사업 1곳(제천), 도시재생 인정사업 3곳(충주, 영동, 음성)이 선정됐다.  2025년까지 총사업비 731억원의 재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먼저 총괄사업관리자(거점연계뉴딜)로 선정된 곳은 제천 역세권으로, 사업면적 25만7천㎡에 총사업비 403억 7900만원이 투입된다.

도시재생 핵심 앵커시설로서 창업지원, 관광, 주거 기능이 복합된 ‘제천 다누리 스퀘어’를 충북개발공사와 함께 조성하고, 지역상권 회복을 위한 상생협력 상가 및 기반시설을 확충하게 되며, 가로환경 정비 및 집수리 등 주거환경 개선사업 등을 추진하게 된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으로 선정된 곳은 충주시 단월동, 영동군 영동읍, 음성군 음성읍이다.

충주 단월동 인정사업은 사업면적 2,189㎡에 총사업비 60억 500만원이 투입된다. 노후 공공청사를 새롭게 신축하면서 체육시설·북까페 등 문화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다기능 복합형 거점시설을 건립하는 것으로 다양한 계층들의 주민들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도심 공동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영동읍 인정사업은 사업면적 1,426㎡에 총사업비 141억 5600만원이 투입된다. 소방서 이전 부지를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문화·예술·공동체 활동 지원을 위한 복합 공공서비스 시설인 ‘레인보우 어울림센터’ 건립을 통해 지역 활력 회복거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음성읍 인정사업은 사업면적 8,446㎡에 총사업비 125억 100만원이 투입된다. 원도심 내 방치된 군사시설 이전적지를 활용하여 노인복지서비스 및 일자리 제공, 여성친화 돌봄·교육 공간 제공 등을 위한 복합 커뮤니티 시설인 ‘한빛 커뮤니티케어센터’를 건립한다.

최경환 도 건축문화과장은 “앞으로도 도내 여러 쇠퇴지역이 공모에 선정되어 도시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도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또한 추진 중인 18개 쇠퇴지역에 대한 도시재생 뉴딜 사업도 조기 완공되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본격 창출할 수 있도록 기존 사업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