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일로의 철도관사촌 재개발, 협의 이뤄내
상태바
갈등일로의 철도관사촌 재개발, 협의 이뤄내
  • 구태경 기자
  • 승인 2020.10.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동구 소제동 철도관사촌, 조건부 가결
상업시설은 보존, 원형 보존된 관사촌은 철거
이요섭 철도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장(왼쪽)과 유석두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조합장이 29일 시청서 열린 재개발 심의위원회를 마친 후 서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이요섭 철도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장(왼쪽)과 유석두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조합장이 29일 시청서 열린 재개발 심의위원회를 마친 후 서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근대문화유산을 보존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주민 숙원사업인 재개발을 조속히 추진해야한다는 목소리로 갈등을 빚어오던 대전 동구 삼성4구역 재개발 사업이 조건부로 가결되면서 양 측 간의 협의를 이뤄냈다.

대전시는 재개발정비사업조합 및 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과 함께 29일 옛충남도청에서 삼성4구역 재정비촉진계획·변경 결정을 위한 심의위원회를 열고 소제동 철도관사촌 재개발 사업을 조건부로 승인시켰다.

이날 협의 내용으로는 당초 계획이었던 2100㎡의 규모의 역사공원 내에 우선적으로 부속건물 4채를 보존시키고 20m의 관통도로를 이 공원에 포함시킨다.

또한, 앞으로 보존가치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해 추가적인 보존이 이뤄질 경우 12채 정도의 보존이 가능할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4차선 관통도로와 관련해서는 도시개발사업이 완료된 후 교통혼잡이 야기되는 상황이 오면 교통위원회 심의를 받아 다시 변경하는 것으로 결정됐다.

이와 함께 재개발 구역에 포함되는 4-5 획지 일원의 20여 채의 관사촌 역시 보존가치에 대한 선별과정을 거쳐 역사공원으로 이전될 예정이다.

결국 현재 당시의 모습을 상대적으로 보존하고 있는 다수의 관사촌은 철거되는 반면, 리모델링 등을 거치면서 훼손된 카페 등의 상업시설만이 남게 된 것이다.

이를 두고 ‘근대문화유산을 보존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정작 중요했던 것은 돈벌이 아니냐’라는 비판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한편, 삼성4구역 재정비 사업은 대전 동구 삼성동과 소제동 일원 13만2124㎡ 부지에 지하 3층~지상 29층 아파트 16개 동 1466가구와 부대시설 등을 짓는 사업으로 지난 2009년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계획’으로 고시됐다.

이요섭 철도관사촌살리기운동본부장(좌)과 유석두 삼성4구역 재개발사업조합장(우)이 서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