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인니 경제·문화 중심지 서자바주와 교류 본격화
상태바
충남도, 인니 경제·문화 중심지 서자바주와 교류 본격화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0.12.03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가 3일 인도네시아의 경제·문화 중심지인 서자바주와 국제교류협력의향서(LOI)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교류·협력을 추진한다.

인도네시아 자바섬 서쪽에 위치한 서자바주는 면적이 충남의 4.5배인 3만 5,378㎢이며, 인구는 4900만 명에 달한다. 수도 자카르타와 연접한 교통의 요지로, 최근 신공항 건설을 완료하며 인도네시아 경제 성장을 이끌어 가고 있는 경제·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하다.

이번 LOI 체결에 따라 도와 서자바주는 △K-방역 △스마트시티 △한류문화 △첨단기술 산학협력 등의 분야에서 교류·협력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도는 도내 K-방역 관련 기업 등의 인도네시아 진출 교두보로서의 협력 체제를 확대한다. 또 서자바주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관련성이 깊은 도내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홍성 한국K-POP고등학교와 서자바주 청소년 간 문화 교류 발판도 놓을 계획이다.

도와 서자바주는 이와 함께 양 지역 소재 대학인 순천향대와 반둥공과대 간 인적·기술 교류를 지원하며, 도는 서자바주 공무원 초청 연수를 진행한다.

이날 협약식에서 양승조 지사는 “서자바주는 수방스마트친환경산업단지, 수방스마트폴리탄 등 대형 프로젝트를 통해 인도네시아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대한민국 발전을 이끌고 있는 충남도와 서자바주와의 협력은 기대 이상의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하루 빨리 코로나19가 종식돼 내년 11월 서자바주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지방정부회합에 참석하고, 직접 MOU를 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도청 LOI 체결식에 온라인으로 우마르 하디 주한인도네시아대사가, 인도네시아 현지공관에서도 이상호 주인도네시아한국대사관 공사가 참석해 양 지역의 파트너십 체결을 축하하며, 향후 교류·협력을 적극 지원키로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