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의 마지막 철도마을, 소제동의 모든 것을 담다
상태바
대전의 마지막 철도마을, 소제동의 모든 것을 담다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1.01.07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 도시기억프로젝트의 사업성과물 책으로 정리

전국 최대 철도관사촌을 간직한 대전 동구 소제동의 역사와 삶의 기억들이 책으로 정리됐다.

대전시는 지난해 진행한 도시기억프로젝트의 사업성과물들을 모아 최근 ‘대전의 마지막 철도마을, 소제동’을 발간했다.

이 보고서는 대전문화재단과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구성한 지역리서치사업팀에서 제작한 것으로, 전통시대에서 근현대까지 소제동의 역사와 함께 일제강점기 철도관사촌의 건축 및 경관적 특징, 그리고 소제동을 거쳐 간 사람들의 생애를 담고 있다.

특히 조사팀은 국내에만 머물지 않고 일제강점기 소제동 철도관사촌에 살았던 일본인들을 찾아 그들의 기록물과 인터뷰 자료까지를 확보해 대전 최초의 야구장인 ‘대전철도소제야구장’에 대한 기록 등 다수의 자료들을 새롭게 발굴해 수록했다.

또한 소제동의 과거뿐만 아니라 현재 소제동을 둘러싼 재개발과 보존, 일제의 잔재라는 적산(敵産) 주장과 소중한 근대문화유산이라는 대립된 입장도 충실하게 담았다.

이밖에도 전국 최초로 시도한 재개발지역에 대해 3D 스캐닝 작업까지를 포함해 ‘기록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기록한다’는 단순한지만 야심찬 기획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조사팀을 이끈 목원대 이상희 교수는 “재개발 지역에 대한 이 같은 대전시의 기록화사업은 전국에서도 많은 문의를 해 올 만큼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대전문화재단을 통한 작가와 예술가들의 참여로 성과물 또한 세련되고 친숙한 형태로 활용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