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고드름, 119에 신고하세요
상태바
대형 고드름, 119에 신고하세요
  • 신상철 기자
  • 승인 2021.01.11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드름 제거 훈련 모습
고드름 제거 훈련 모습

최근 강추위로 고층건축물, 주택가 등에 대형고드름이 생겨나면서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세종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까지 4년동안 매년 11~2월사이 전국에서 고드름제거를 위해 출동한 건수는 4,886건이었다.

특히 소방관이 출동해야만 제거할 수 있는 대형 고드름 관련 출동건수는 최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12월부터 증가해 이듬해 1~2월에는 12월 대비 2배 가량 증가한다.

아파트, 주택가 등에 생겨나는 대형고드름은 한파로 인해 배관이 동파되거나, 해빙기 지붕에 있는 눈이 떨어지며 발생한다.

세종시의 경우 지난 9일 새롬동에 있는 한 아파트에서 강추위에 수도관이 동파돼 12층 높이부터 길이 20m, 지름 약 40㎝ 고드름이 얼어 구조대가 출동해 3시간에 걸쳐 제거를 한 바 있다.

소방본부는 대형고드름이 생겨났을 경우 직접 제거하지 말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19에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근 소방본부 대응예방과장은 “아파트 외벽 등에 생긴 고드름이 떨어지면서 다칠 수 있고 제거가 힘든 곳에 있는 고드름은 직접 제거하다가 오히려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며 “손이 닿지 않거나 위험한 위치에 있는 고드름은 반드시 119에 신고해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