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고1, 입학 전 반드시 알아야 할 2024 학생부 변화
상태바
예비고1, 입학 전 반드시 알아야 할 2024 학생부 변화
  • 이지수 기자
  • 승인 2021.01.18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학사 "정규동아리·교과활동 중요성 커져"

예비 고교생에게 1, 2월은 매우 중요한 시기다. 자칫 해이해지기도 쉽지만 마음먹기에 따라 부족한 공부를 만회하거나 새학기를 준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 때문이다.

수시 비중이 높은 현 입시제도에서 학업력을 끌어올리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할 수는 없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염두에 두고 있는 학생이라면 학생부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 정규교육과정 내 활동만 반영

2024학년도 대입부터는 정규교육과정 이외의 모든 비교과활동을 대입에 반영하지 않는다. 방과후활동, 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활동, 개인적으로 수행한 봉사활동, 수상경력 등은 대입에 활용되지 않는다.

일부 학생부 기재 사항을 축소・폐지하고 수상경력을 학기당 1건만 대입에 반영하도록 한 2022학년도에 비해서도 상당 부분이 제외됐다.

■ 비교과활동 여전히 중요

수상경력, 자율동아리, 개인봉사활동, 독서활동이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비교과활동에 대한 부담이 적어졌다. 교과 공부는 소홀히 한 채 교내 대회만 몇 달씩 준비하거나, 개인봉사활동을 100시간 이상 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다. 자율동아리도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비교과활동의 영향력이 작아진 것은 아니다. 활동의 가짓수는 줄어었지만 질적인 면은 더 중요해진다. 자율활동을 비롯해 정규 동아리활동,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봉사활동, 진로활동은 여전히 남아 있다.

교과세특의 경우 모든 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기입되어야 하는 데다가 방과후학교나 영재∙발명교육 실적을 작성할 수 없기 때문에 수업 태도 및 참여도, 자기주도학습 과정, 수행 평가 등의 활동이 더욱 중요해졌다.

■ 바람직한 고교생활은?

정규동아리와 교과세특의 중요성이 더 커질 것이라는 점은 자명하다. 따라서 각 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주도적이고 적극적일 필요가 있다. 왜 해당 동아리를 선택하게 되었고 동아리활동을 통해 어떤 역량을 발전시켰는지, 교과 활동에서 특정 주제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과정으로 탐구해 나갔는지 등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교과세특은 학생들의 학업역량과 학습태도, 지적호기심 등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대학에서 매우 중요하게 평가하는 영역이다. 수업시간의 태도와 참여도는 기본,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대입에 반영되지 않는다고 교내대회나 독서를 등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교과과정에서 궁금한 점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으로 주제 탐구나 독서가 활용될 수 있고, 이러한 계기로 참여한 활동은 교과세특 등에 녹여낼 수 있다. 무엇보다도 그 과정을 통해 학업역량, 주도성, 문제해결능력 등이 향상될 수 있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장은 “이제는 양보다 질에 중점을 두고, 정규동아리와 교과활동을 위주로 본인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도록 충실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