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발이 아니라 ‘헤어웨어’… 신개념 아이템으로 여성을 사로잡다
상태바
가발이 아니라 ‘헤어웨어’… 신개념 아이템으로 여성을 사로잡다
  • 이지수 기자
  • 승인 2021.04.15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 도전하는 여성들] 김영휴 ㈜씨크릿우먼 대표

“대한민국 산업 생태계는 아직 여성이 사업가로 성장하는 데 친절하지 않은 듯 합니다. 살림도 잘하고, 애도 잘 키우고, 사업도 잘하는 건 참으로 힘든 일입니다. 한 가지만 잘하기도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우리 사회가 여성에게 요구하는 이중 잣대는 허구라고 생각합니다.”

올해로 창립 20년을 맞은 ㈜씨크릿우먼 김영휴 대표의 말이다. 선배 사업가로서 여성이 일하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데 책임감을 느낀다는 김 대표는 우리 사회에 여성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배려가 마련돼야 한다고 말한다.

씨크릿우먼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전통 가채를 현대적으로 재현한 신개념 패션 아이템 ‘헤어웨어(HairWear)’를 선보였다. 업계 최초로 백화점 유통망을 확보해 현재 롯데, 신세계, 현대 등 국내 빅3 백화점에 20여 곳의 직영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패션기업이다. 헤어웨어에 대한 30여 개의 실용 실안, 국내 및 국제특허 등 업계에서 가장 많은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김 대표는 “가발은 빈모(貧毛)라는 개인적 핸디캡을 감추기 위한 것이지만 헤어웨어는 미용실에서 스타일을 완성한 모습을 갖추는 하나의 패션”이라며 다양한 두상에 맞춰 전통 기와집 구조를 헤어웨어에 적용한 볼륨 스타일로 입고 벗기 편리한 패션이라고 설명한다.

“세상의 모든 여성이 헤어웨어 패션을 통해 당당해지고 진정한 자신의 아름다움과 가치가 자리잡을 때까지 쉬지 않고 노력할 것”이라는 김 대표를 만났다.

- 전업주부로 살다 창업을 했다.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하면 자립적인 삶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전업주부로 살다가 애들 키우면서 일하느라 힘들었지만 내가 나 자신으로 사는 것, 내 삶을 자율주행하는 것이 절실했습니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자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자신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 씨크릿우먼은 어떤 회사인가.

헤어스타일은 여자의 자신감을 표현하는 중요한 부분이죠. 제가 전업주부로 살다 막상 일을 시작하려니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데는 소홀해져 자존감이 많이 떨어졌습니다. 100세 시대에 여성의 자유로운 경제활동을 위해서는 빠르고 간편하게 미용실을 다녀온 듯한 헤어패션 아이템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바쁜 현대 여성에게 꼭 필요한 아이템이 무엇일까를 생각해보니 바로 헤어웨어였습니다. 여성을 돋보이게 하고 정체성을 어필하는 헤어웨어 아이템을 만들어 기존 가발 시장에 도전했습니다.

- 창업한 지 20년이 됐다. 롱런한 비결은.

저는 ‘소비자가 곧 생산자’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다 보니 소비자의 생각을 잘 읽을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3가지 원칙을 지키려고 노력합니다.

첫째는 사람 관리입니다. 사업에서는 사람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합니다. 20년간 축적된 노하우로 고객, 직원 등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고급화, 차별화 전략으로 초지일관한 것입니다. 마지막은 전 제품 평생 AS 서비스 전략입니다. 평생 사용하는 헤어웨어 제품을 평생 서비스한다는 원칙을 지키고 있습니다.

-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초대 회장을 지냈다.

회사를 운영해보니 아직 우리 사회는 여성 창업자에게 친절하지 않았습니다. 벤처를 창업할 때 여러 가지 도움이 필요한데 개인이 공적 기관을 활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지역에서 이들을 도울 수 있는 공유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를 창립했습니다. 여성으로서, 창업 선배로서 사업에 성공하고자 하는 여성 후배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라고 생각합니다.

- 지난해 ‘여자를 위한 사장수업’ 책을 냈는데.

제가 걸어온 힘든 길을 후배 여성 사업가들은 걷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으로 책을 썼습니다. 여성 사업가의 문제는 여성 사업가의 답이 정답입니다.

주력 상품군이 아닌 생활밀착형 아이템으로 사업을 하는 여사장으로 도움이 절실했지만 흡족한 도움이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여성은 남성보다 조직생태계에 노출된 경험이 적어서 조직관리가 어려웠습니다.

책이 출간되고 내용에 공감하는 여성 사업가들의 요청으로 온라인에서 ‘여자 사장수업’을 진행하면서 여사장들이 현장에서 만나는 문제를 함께 고민하고 해결책을 찾아가고 있습니다.

- 앞으로 계획은.

헤어웨어를 한 차원 진화된 아이템으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AI(인공지능)를 탑재한 스마트 헤어웨어시장을 만들어가는 것이 꿈입니다. 공유 경제시대에 맞춰 헤어웨어를 공급하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헤어웨어가 인간을 이롭게 필수 의생활이 되길 소망합니다.

※ 씨크릿우먼

본사 VIP실: 1599-1625, 롯데백화점 대전점: 601-223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