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열병합발전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사면초가’
상태바
대전열병합발전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사면초가’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1.04.15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설반대투쟁위 대규모 반대시위… 지역구 국회의원도 반대입장 천명

대전 대덕구 대덕산업단지 내 대전열병합발전㈜이 LNG복합화력발전소 증설을 추진하자 지역 주민들이 대규모 집회를 열고 실력 저지에 나섰다.

‘대전시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반대 투쟁위원회’는 15일 오후 대전시청 앞 보라매공원에서 기자회견과 반대집회를 열고 복합화력발전소 증설 즉각 철회를 촉구했다.

이날 집회는 코로나19 상황에도 불구하고 100여 명이 참여해 ‘생존권 사수’를 주장하는 가두시위를 벌이는 등 격한 상황이 연출됐다.

박병철 투쟁위원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대전열병합발전 측은 기존 88MW 규모의 발전설비 노후화에 따른 설비교체가 목적이라고 발표했으나, 실상은 설비 현대화를 핑계로 발전소를 증설하려는 것이 목적”이라며 “특히 대전열병합발전의 실질적 소유주는 외국계 사모펀드 맥쿼리로, 발전소 증설을 통한 투기자본의 이익 증대를 위한 노림수”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이어 그는 “현재 가동률이 평균 10% 수준밖에 안되는 발전소를 약 50배 이상 규모의 복합화력발전소로 증설하면 환경오염물질 대량방출로 대전시민에게 지옥과 같은 환경을 가져오게 될 것”이라며 “정부의 저탄소·친환경 에너지 정책에 역행하는 근시안적 계획을 철회하기 위해 대전시장의 결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대전 대덕구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기존 시설에 대한 환경개선에는 공감하지만 시설 규모를 늘리는 것에 대해선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지난 2019년 서부발전이 사업비 1조 7000억 원을 들여 대전 평촌산단에 1000㎿급의 LNG발전 시설을 추진하려다 환경문제를 우려하는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며 “대전열병합발전의 증설 규모는 서부발전의 절반 규모로 환경문제를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만간 산업통상자원부장관과 면담이 예정돼 있어 그 자리에서 LNG 발전 증설 계획을 일단 보류해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시는 발전소 증설 추진에 대한 의견을 오는 20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로 제출할 예정으로, 이후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전기위원회의 사업계획서 심의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사업허가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