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없는 충북에 지어지는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순항
상태바
바다 없는 충북에 지어지는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순항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1.08.23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
충북 미래해양과학관 조감도

바다 없는 충북에 최초로 건립되는 미래해양과학관이 순조롭게 지어지고 있다.

미래해양과학관은 2024년까지 청주 시내 한복판에 위치한 밀레니엄타운에 부지 15,406㎡, 연면적 15,175㎡ 규모로 건립해, 충북 도민은 물론 전 국민이 해양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조성된다.

지난해 7월 시작한 건축설계는 자문위원회 의견 수렴, 충북 도민 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올해 4월 조선시대 수군의 전투선인 ‘판옥선’ 모양의 건축물 외관 디자인을 확정하는 등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

앞으로 일부 보완 작업을 하고 연말까지 건축설계를 마무리할 계획이며, 내년 상반기에 건축공사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시설계는 전시기획 및 전시물 제작·설치 사업으로 올해 4월부터 진행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연차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

내부 전시공간은 해양환경관, 바다체험관, 해양바이오관, 해양로봇관, 미래해양 직업체험관, 해양어드벤처관 등 상설전시관과 어린이 해양체험 공간으로 꾸며지며 해양의 스토리를 담은 카페형 아쿠아리움도 접목할 예정이다.

전시관 시설은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4D영상, 터치스크린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한 공간으로 연출하고, 해양 동·식물을 이용한 바이오 연구와 최신 해양로봇, 해양 유망직업 등을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시설을 배치할 계획이다.

청주는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해 1시간 내 이용권역 인구가 1,200만 명에 달하며, 미래해양과학관이 들어설 밀레니엄타운은 청주국제공항, KTX 오송역, 중부고속도로 오창IC에서 자가용으로 5~10분 거리에 위치해 있다.

정경화 충북도 농정국장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손색없는 최고의 미래해양과학관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