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박사의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51. 고등어구이와 유자청무생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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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박사의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51. 고등어구이와 유자청무생채
  • 강석아
  • 승인 2022.01.10 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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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료

- 주재료: 고등어손질된 것 1/2마리(1팩)

※ 고등어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흰살생선을 이용한다.

- 무생채: 무 150g, 배(중) 1/4개, 대파 1대, 유자청 3큰술, 식초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굵은소금 약간

조리방법

1. 무는 채 썰어 식초 3큰술과 굵은 소금을 약간 뿌린 후 약 10분정도 절인다.

2. 손질된 고등어 1팩을 오븐에 굽거나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노릇하게 구워준다.

3. 고등어를 굽는 동안 배는 채 썰고, 대파는 5cm길이로 곱게 채를 썬다.

4. 절여진 무는 물로 한번 헹구어 베보자기로 꼭 짠 후 대파 채와 배를 섞은 후 유자청과 다진 마늘을 넣어 무친다.

5. 구워진 고등어와 유자청무생채를 곁들여 접시에 담는다.

※ 고등어구이와 무생채를 함께 먹으면 상큼한 유자청 때문에 비린내가 덜 난다.

 

 
아토피가이드

• 오메가-3 다가불포화지방산 함량이 높은 어류의 섭취 빈도가 높은 그린란드의 에스키모인에서 아토피 질환이 흔하지 않다는 보고가 있다.

• 증상이 심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게 10일간 정맥주사로 오메가-3 지방산을 투여한 경우 중증도가 개선된 연구 결과가 있다.

• 고등어는 등푸른생선에 속하며 영양성분으로 오메가-3 지방산 특히 DHA, EPA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단백질, 지방, 칼슘, 인, 나트륨, 칼륨 등의 영양소들을 함유하고 있다.

• 유자는 구연산, 비타민, 다당류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새콤달콤한 맛을 내고 향기도 좋다. 유자의 신맛과 단맛은 간, 위장, 비장의 기운을 북돋아 준다.

• 무는 소화불량, 숙취 해소, 진해거담, 해열, 소염작용 등이 있으며, 항·염 항산화 성분인 페놀성 화합물,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높다.

※ 생선이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이거나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경우 섭취에 주의하여야 한다. 생선은 가성 알레르겐(trimethylamine)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신선도가 저하될수록 증가하므로 생선은 신선한 것으로 구입하여 흐르는 물에 씻어 가성 알레르겐을 제거한 후 조리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식초는 고등어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히스타민의 생성을 방지하는 작용이 있다.

강석아 <br>충남대 이학박사<br>보건소, 학교, 교육청 등 아토피·천식 관련 강의 <br>​​​​​​​대전봉산초 영양교사(대전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 파견)
강석아
충남대 이학박사
보건소, 학교, 교육청 등 아토피·천식 관련 강의
대전봉산초 영양교사(대전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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