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충청 광역청' 출범 준비 가속화
상태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충청 광역청' 출범 준비 가속화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2.05.2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는 충청권 광역시·도와 함께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합동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하고 관련 절차를 조속히 완료하여 연내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 충청 광역청)’를 출범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기로 하였다.

수도권 일극화에 대응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기 위해 2020년 11월 메가시티 추진에 합의하고, 2021년에 「충청권 광역생활경제권 전략수립 연구용역」을 실행하는 등 메가시티 조성에 힘써온 충청권이 한층 더 박차를 가하려는 것이다.

새정부 국정과제에도 국토 공간의 효율적인 성장전략 지원을 위한 ‘메가시티 조성’이 포함되어 앞으로 권역별 초광역협력 사업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충청북도는 충청권 3개 시·도와 함께 충청권 메가시티의 추진 실행력을 담보할 수 있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 충청 광역청)가 가급적 연내 출범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당초 계획보다 일정을 앞당겨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준비 기구인 ‘합동추진단’을 조속히 구성하고 ▲충청권 규약(안)을 제정하여 ▲4개 시·도의회 의결을 거쳐 충청권 규약 합의안을 도출한 후 ▲행정안전부 승인 절차를 연내에 마무리할 목표로 일련의 과정은 충북도 주도로 진행될 계획이다.

그리고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가칭 충청 광역청) 주관으로 「충청권초광역특별지방자치단체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정을 추진하여 국가가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토록 노력할 방침이다.

충청북도는 충청권 특별지방자치단체 설립 추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 충청권 3개 시도와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으며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와도 적극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