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박사의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71. 노루궁뎅이버섯양배추말이
상태바
강 박사의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71. 노루궁뎅이버섯양배추말이
  • 강석아
  • 승인 2022.05.3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재료

- 양배추 200g(소⅓통), 두부 ½모, 노루궁뎅이버섯 100g, 염장쌈다시마(대) 2장, 적색파프리카 ¼개, 소금 약간, 흑임자 1큰술, 생들기름 2큰술

- 요거트들깨소스: 그릭플레인요거트 100g, 매실청 2큰술, 레몬즙 1큰술, 올리브유 1큰술, 들깻가루 2큰술

 

■ 조리법

1. 김이 오른 찜통에 두부, 양배추, 노루궁뎅이버섯을 넣고, 3분 뒤 두부와 노루궁뎅이버섯을 먼저 꺼내고 양배추는 5분 뒤에 꺼낸다.

2. 양배추를 찌는 동안 제시한 분량대로 요거트들깨소스를 만든다.

3. 베보자기에 두부를 꼭 짠 후 볼에 생들기름 2큰술, 소금 약간, 검정깨 한큰술을 넣고 고루 섞는다.

4. 노루궁뎅이버섯은 찢어 놓고, 파프리카는 0.7cm 너비로 길쭉하게 썰어 놓는다.

5. 염장 쌈다시마는 양배추크기만 한 것으로 씻은 후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6. 찐 양배추는 도마 위에 넓적하게 겹치도록 깔고 그 위에 다시마쌈을 올리고, 양념한 두부를 편평하게 얹은 다음 노루궁뎅이버섯과, 파프리카를 올린 후 김밥 말듯이 돌돌 말아 썬다.

※ 양배추 잎의 두꺼운 부분은 말기가 어려우므로 두꺼운 부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접시 위에 노루궁뎅이버섯양배추말이를 담은 후 들깨소스를 곁들인다.

 

 
아토피가이드

노루궁뎅이버섯의 주요 성분인 베타글루칸은 다른 약용 버섯보다 많이 들어 있다. 갈락토실글루칸과 만글루코키실칸의 2가지 성분은 노루궁뎅이버섯에만 들어 있는 특유한 활성 다당체로 알려져 있으며, 면역 반응을 잡아주는 호메오스타시스 기능을 증강시켜 알레르기, 아토피 등 피부염에 효과가 있다.

자유라디칼에 의해 유발되는 지방산화와 같은 산화적 손상을 억제할 수 있는 주요 항산화 성분들은 카로티노이드, 비타민 C, 페놀화합물, 플라보노이드 등이 있으며 이들은 과일과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파프리카는 카로티노이드의 우수 급원으로 파프리카의 붉은색은 카로티노이드 중 크산토필에 속하는 캡산틴과 캡소루빈이 30~80%로 주를 이루고 있다.

검은깨는 셀레늄, 토코페롤, 리그난, 세사몰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 저하에 효과적이며,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노화억제, 항암작용, 항균작용, 돌연변이성 억제작용, 항궤양기능, 항산화 기능 등 여러 가지 생리활성 기능이 있다

강석아 <br>충남대 이학박사<br>보건소, 학교, 교육청 등 아토피·천식 관련 강의 <br>​​​​​​​대전봉산초 영양교사(대전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 파견)
강석아
충남대 이학박사
보건소, 학교, 교육청 등 아토피·천식 관련 강의
대전봉산초 영양교사(대전친환경학교급식지원센터 파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