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문의뿌리] 사로국 육촌장 지백호공 시조 '온양정씨'
상태바
[가문의뿌리] 사로국 육촌장 지백호공 시조 '온양정씨'
  • 조연경 기자
  • 승인 2022.06.30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형의 사다리꼴 모양은 온양정씨의 화합 진취 충효사상 등을 표현한 것이며 중앙에는 온양정씨의 ‘정’자를 그림으로 변형시킨 것이고 상단의 물방울은 음양의 조화를 상징하며 가운데 구는 태양을 상징한 것이다.

온양정씨의 연원은 사로국 육촌장 가운데 한 분인 지백호공으로부터 유래한다. 즉 정씨의 원조는 취산진지촌장 신라 개국공신 낙랑후 감문왕 지백호이며, 온양정씨의 시조 보천공은 지백호의 34세손으로 고려 은청광록대부 호부상서를 지낸 분이다.

온양정씨는 시조공 이래 충절, 명현, 현관, 효자 등 많은 인물을 배출하여 한국민족사에 공헌했다. 고려말 왕권교체기에 고려를 위해서 순절한 희(熹)·진·득진(得珍)과 조선조에서 충절의 시호를 받은 충정공 뇌경·충헌공 민시· 충희공 병하, 학문이 깊어 명현으로 꼽히는 분들인 염·두경, 온양과 관련된 군호를 받은 온천부원군 탁· 온계군 유· 온성군 희번· 온천군 빈, 현관으로서 선정비와 생사당이 세워진 만석, 효행이 지극하여 발탁된 포와 또한 정려된 면·우갑·계인·수징·학수·인교 등이다. 

염은 유교, 불교, 선교는 물론 천문, 지리, 의약, 수, 복서, 음율, 문장, 산수화 등에 정통했던 만능의 천재였을 뿐만 아니라 구제자로 동방선인이라고 동양삼국에서 일컬어진 인물이다. 또한 초·염·작 등 세 분은 일가삼선이라고 불리운 한국 선가의 대표적 인물들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