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일을 사랑할수있는 태도
상태바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일을 사랑할수있는 태도
  •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 승인 2022.07.11 10:5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화 <사랑의 블랙홀>

“끊을 수 없는 중독성이 있어서 수학의 매력에 빠졌습니다.”

노벨상보다 타기 힘들다는 국제 수학자회의에서 4년마다 주는 필즈(Fields) 상을 받은 허준이(1983-) 미국 프린스턴 교수는 언론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타고난 재능이나 지능지수(IQ)가 뛰어난 수학 천재라기보다는 그에게 보통 사람과는 다른 열정과 끈기가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심리학자 칙센트미하이(Mihaly Csikszentmihalyi 1934- )의 《몰입의 즐거움》이라는 책에서 자신이 하는 일을 삶 전체로 끌어올려 행복한 삶의 토대로 삼게끔 조언을 합니다.

일 자체가 좋아서 그 일을 경험하는 것 자체가 목적이 될 때와 자기가 하는 일에 완전히 빨려 들어가서 그것을 즐기는 동안은 다른 것을 하고 싶은 생각이 눈곱만큼도 들지 않는 경험이 있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울러 자신이 열정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삶에 뛰어든 사람은 일을 하는 것 자체가 이미 보상이 되기에 물질적 수혜라든가 쾌감, 권력, 명예 같은 별도의 보상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1993년에 개봉된 해롤드 래미스(1944-2014) 감독의 《사랑의 블랙홀》이라는 영화가 있습니다. 매일 똑같이 반복되는 일상에 대하여 어떻게 살아가야 되는가에 대하여 우리에게 많은 시사점을 줍니다.

기상 캐스터인 필은 어김없이 매일 6시 아침에 일어나는 일상에 지루한 나머지 악동의 기지를 발휘하여 여자를 유혹하거나 고급 승용차를 구입하고, 범죄를 저지르고, 자살을 시도하기도 하지만 생각을 바꾸어 남을 배려하는 성숙한 인간으로 성장을 하자 그토록 원했던 ‘내일’을 기대하는 아주 큰 변화를 가져옵니다. 하루하루를 의미 있게 보낸 결과입니다.

평생 병마에 시달리는 병약함에도 감사한 마음으로 살았던 니체(Nietzsche 1844-1900)는 운명애(運命愛)에서 충실한 삶을 살아가려면 어떤 자세가 필요한가를 이렇게 말합니다.

“불가피한 것을 견디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사랑할 줄 아는 태도이다. 나는 피치 못할 일을 아름답게 받아들이는 법을 자꾸자꾸 배우고 싶다. 그럼 나는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인생에 가벼운 순간이나 사소한 순간은 없습니다. 어느 성공한 사업가는 “한 평생 단 일분도 쉬지 않고 일했고, 단 하루도 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일한 적이 없었다”라고 말합니다.

이제 조합장 4년 임기가 저물어가고 있습니다. 나는 단지 직업으로 조합장을 하는 것인지, 일이 좋아서 기쁜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일하는지 자문합니다. 그리고 매일 스스로를 돌아보는 기준으로 아침에 일어나 설레는 마음으로 출근하고 오늘 하루 얼마나 많은 조합원에게 소소한 기쁨이라도 주었는지를······.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임영호 동대전농협 조합장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곱배기 2022-07-12 11:38:46
반복적인 일상생활을 하다가 때론 회의가 들때 이 마저도 못하는 분들을 떠올리면 위안을 받곤합니다. 인간의 마음은 간사한지라 오늘도 좋은 글 치유을 받고 갑니다!~^^

마중물 2022-07-11 19:49:51
누구나 “인생에 가벼운 순간이나 사소한 순간은 없습니다.“

조합장님~
일을 좋아 하시고, 사람을 좋아 하셔서
정말 기쁜 마음으로 열정을 다하시는 모습
너무도 보기 좋습니다.

직원 및 조합원들에게 소소한 기쁨을 주고 계시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출근하시는 마음만 변치 않으신다면,
4년이 아니라 40년도 찰나(刹那)가 되실 것 같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가문의 뿌리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