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의용소방대, “우리마을 안전 내가 지킨다!”
상태바
세종시 의용소방대, “우리마을 안전 내가 지킨다!”
  • 김세현 기자
  • 승인 2019.03.05 0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소방본부가 마을별 소방안전관리를 통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의용소방대 안심마을담당제’를 운영한다. 

의용소방대 안심마을담당제는 의용소방대원 2∼4명이 1개 팀을 구성, 팀별 1개 담당마을을 지정해 마을의 전반적인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종 생활안전교육 및 예찰활동 등을 운영하는 제도다. 소방관서와 인접한 동(洞) 지역을 제외한 1읍, 9면의 125리 265마을을 대상으로 운영, 민간 주도의 시민안전의식 고취활동을 전개한다. 

안심마을담당으로 지정된 의용소방대원은 ▲심폐소생술‧응급처치교육 ▲기초 소방시설(소화기, 주택화재경보기)사용 및 점검요령 교육을 연중 추진한다. 계절별로는 화재취약요인에 맞춰 ▲봄‧가을 농업부산물, 쓰레기 등 무단소각 금지 및 마을 공동소각, 사전신고방법 안내 ▲여름철 온열질환 예방교육 및 물놀이 안전사고 예찰활동 ▲겨울철 화목보일러 안전사용과 주택화재예방 자가점검요령에 대한 예방활동을 실시한다. 

이를 위해 의용소방대에서는 마을이장과 상시 협의체계를 구축해 청년회, 부녀회, 노인회 등 정기적인 모임이 있을 때 찾아가는 안전교육과 체험활동을 반복적으로 추진한다. 또, 월별 주택화재 및 안전사고 발생사례를 전파해 주민들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할 방침이다. 

소방본부는 교육대상자가 많거나 전문성이 요구되는 교육을 요청할 경우 소방공무원이 직접 진행하고, 현장에서 1대 1 실습을 통해 체득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 마네킹, 교육용 소화기 등 교육장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