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 광역의회,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만든다
상태바
전국 17개 광역의회,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 만든다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08.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일본대사관 앞에서 공동 기자회견 열고 조례제정 취지 등 설명
윤종명 대전시의원 “생활 속 문화운동으로 극일(克日)의 기회 삼겠다”

전국 17개 광역의회가 일본의 불합리한 경제보복에 맞서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를 제한하는 조례안 마련에 착수했다.

이번 조례안 제정엔 대전시의회 윤종명 의원을 비롯해 서울시의회 홍성룡 의원, 부산시의회 손용구 의원, 대구시의회 김동식 의원, 인천시의회 고존수 의원, 광주시의회 조석호·신수정 의원, 울산시의회 윤덕권·장윤호·김선미·김시현 의원, 세종시의회 윤형권·노종용 의원, 경기도의회 권정선 의원, 강원도의회 곽도영·김혁동 의원, 충북도의회 박형용·서동학·허창원 의원, 충남도의회 오인철·김대영 의원, 전북도의회 문승우·최영규 의원, 전남도의회 최명수·전경선 의원, 경북도의회 황병직 의원, 경남도의회 김진기·이옥철 의원, 제주도의회 홍명환 의원이 대표발의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은 이에 앞서 14일 서울 일본대사관 평화비소녀상 앞에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 제정의 취지와 당위성, 쟁점사항 설명 등에 대해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매년 국정감사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바와 같이 일본 전범기업 제품은 국산 제품으로 얼마든지 대체할 수 있음에도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무분별하게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는 슬픈 현실”이라며 “3·1운동과 광복으로부터 기나긴 시간이 지났음에도 청산하지 못한 일제의 잔재, 특히 전범기업은 우리사회 깊숙이 파고들어 있고 우리는 그것을 잊고 살고 있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특히 “우리 국민들을 강제 동원하여 착취한 노동력으로 일어선 일본 기업들은 현재 세계적인 기업으로 명성을 날리고 있지만, 강제동원 피해자들에게 배상은커녕 공식사과 조차 외면하고 있다”며 “적어도 국민들의 세금으로 구입하는 공공물품에서 만큼은 전범기업 제품 사용을 제한하여 우리민족 자존심을 지키고 올바른 역사의식을 확립해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들은 이어 “일제의 침탈 속에서도 독립운동가들과 국민들은 반드시 광복이 올 것이라는 희망 속에서 서로를 격려하고 힘을 합쳐 고난을 이겨냈다”고 강조한 뒤 “100년 전 선열들이 그랬던 것처럼 우리 모두 힘을 합쳐 현재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야만 진정한 광복을 이룰 수 있다. 바로 이번 조례 제정이 그 출발점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당부했다.

윤종명 대전시의원은 이 자리에서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조례안은 일본 제품 불매운동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며 “지속적으로 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문화현상으로 자리잡아 극일(克日)로 가는 기회로 삼자는 취지로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조례안에는 ▲일본 전범기업의 정의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 대상기관과 금액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대한 시장과 교육감의 책무와 이에 따른 기본계획수립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대한 문화조성 노력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