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돋보기] 외국인학교 교과서 43권 중 ‘동해’ 표기는 단 3권
상태바
[국감 돋보기] 외국인학교 교과서 43권 중 ‘동해’ 표기는 단 3권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9.10.03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권은 일본해, 24권은 동해·일본해 병기… 교육부 등 현황파악도 못해ㅍ

국내 외국인학교와 외국교육기관에서 사용 중인 동해 관련 내용이 있는 교과서 43권 중 ‘동해’를 단독 표기한 교과서는 단 3권뿐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조승래 의원이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국내 외국인학교, 외국교육기관 교과서 동해 표기 현황’에 따르면 외국인학교와 외국교육기관 20개교에서 사용하는 동해 관련 내용을 포함한 교과서는 총 43권으로, 이 중 동해를 단독 표기한 교과서는 3권에 그쳤다.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쓴 교과서는 24권이었고, 일본해를 단독 표기한 교과서는 16권에 달했다.

또한 현재 국내에는 총 40개교의 외국인학교와 외국교육기관(제주에 위치한 3개교는 제외)이 있는데, 이 중 9개교는 교과서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했으며 11개교는 사용하는 교과서 자체를 교육부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파악하지 못했다.

교과서가 확인된 20개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는 총 133권인데, 이 중 63권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보유하고 있지 않아 동해 표기 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한국학중앙연구원은 교육부 산하기관으로 외국 교과서 분석 등 한국 바로 알리기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조 의원은 “대한민국에서 거주 중인 외국인들이 일본해가 표기된 교과서로 배운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국한중앙연구원이 외국 교과서 분석 사업을 하고 있는 만큼 교육부 및 교육청과 연계하여 국내에서 사용되는 외국인 학교 교과서들은 매년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분석하고 시정 요구를 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