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도시 시민' 참여하는 도시농업공동체 키운다
상태바
세종시, '도시 시민' 참여하는 도시농업공동체 키운다
  • 양민규 기자
  • 승인 2019.12.09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농업기술센터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구성하는 도시농업공동체를 육성·지원한다.

최근 도시민 증가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취미, 여가, 체험,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도시농업인이 점차 증가하고 있으나 도시농업 관련단체는 기성농업인 위주로 구성 운영되어 왔다. 이에 시민들이 자율적으로 조직하고 지방자치단체에 신청 등록하는 시민조직인 도시농업공동체를 육성함으로써 시민 참여를 활성화한다는 것이다.

신청요건은 텃밭농사, 도시양봉, 곤충사육 등 3개 분야에 걸쳐 시내 도시지역의 가구가 5가구 이상 참여하고, 일정 규모 이상의 도시농업 활동을 하는 단체여야 한다.

규모는 텃밭의 경우 100㎡ 이상, 양봉봉군(꿀벌 1∼2만 마리) 5통 이상, 곤충사육은 종류별로 500∼1만 5,000마리 이상 등으로,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을 참고하면 된다.

희망 단체는 영계획서 등을 갖춰 농업기술센터 도시농업담당 부서에 신청하면 되며, 센터는 5곳 내외를 선정해 내년도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최낙거 소장은 “도시농업공동체 활동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회복에 도움을 주고 이웃끼리 서로 소통하고 정을 나누는 가치 있는 일”이라며 공동체 조직에 많은 시민의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