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충북 구축 정부에 건의
상태바
충북도의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충북 구축 정부에 건의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0.03.2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의회는 24일 제379회 제3차 본회의를 열고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사업’의 충북 구축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의결하고 청와대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에 이송했다.

도의회는 건의문에서 “방사광가속기는 바이오헬스, 반도체, 신소재 부품산업 등 산업 전반에 활용되는 범용장비로 첨단 연구수행과 기초과학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하다.”면서, “현재 국내에 운영 중인 포항 방사광가속기로는 장비 노후화와 수요 포화로 미래 기술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고 국제 경쟁력이 상실되는 등 신규 방사광가속기 건립이 절실하다.”라고 방사광가속기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아울러 “충북은 반도체, 의약품의료기기, 화학물질 제조업체가 전국 대비 50%이상 소재한 지역으로 경기이남 및 충청권 제조업체와의 연계로 조기성과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과 후보지인 청주시 오창 지역은 단단한 암반으로 오랜기간에 걸쳐 안정화된 지역이라는 점, 인근에 대덕연구단지 및 다수의 정부출연연구소가 위치해 있고 편리한 교통 환경을 가지고 있어 전국 연구원들의 우수한 접근성을 들어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건설에 최적지"임을 주장하였다.

방사광가속기는 전자가 자기장을 지날 때 나오는 빛을 이용하는 장치이다. 신소재, 바이오, 생명과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약 등 소재부품산업의 원천기술 개발에 필요한 시설로 최근 신종코로나 바이러스의 예방백신 개발에 뜨거운 관심이 모아진 가운데 기능단백질 구조분석에 꼭 필요한 장치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충북도는 국회 및 지역 토론회 개최, 충청권 4개 시도지사 공동건의문 채택, 충북 총장협의회 유치결의, 전국 주요활용 대학교 및 연구기관과 MOU 체결 등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위해 활발히 움직이며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