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순·장철민 의원, ‘대전 혁신도시 지정’ 광폭 행보
상태바
박영순·장철민 의원, ‘대전 혁신도시 지정’ 광폭 행보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0.06.2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만나 당위성 설득… 박병석 국회의장도 원만한 처리 당부

더불어민주당 박영순 의원(대전 대덕구)과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과 다음 달 대전 혁신도시 지정 신청을 앞두고 광폭 행보를 펼치고 있다.

박 의원과 장 의원은 23일 김사열 국가균형발전위원장을 만나 대전혁신도시 지정 당위성과 비전을 담은 건의서를 전달하고 공공기관 이전을 적극 설득했다.

박 의원은 이 자리에서 “연축지구는 R&D기관 이전에 따라 과학기술 기능이 가장 집적화된 과학기술 혁신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보유하고 있고 대전정부청사, 대전역세권지구, 대덕연구단지 등과 함께 민간투자, 벤처금융 유치, 기술이전, 고급인력 공급 등으로 미국 실리콘밸리와 같은 벤처기업의 메카로 조성할 수 있다”며 혁신도시로 지정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장 의원도 “대전혁신도시가 유치되면 동구가 중소기업 지원 및 금융 정책 중심지, 철도교통 혁신클러스터 및 첨단 지식산업단지로 확 달라질 것이고, 혁신도시를 통해 지역상권, 주거환경도 개선되어 중앙시장 활성화, 도시재생, 역세권 종합개발 등 다른 숙원과제들도 가속화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이에 대해 김사열 위원장은 “아직 2기 혁신도시에 대해 확정된 것은 없지만 1기 혁신도시의 경험을 바탕으로 도심융합특구 등 다양한 선택지를 두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박병석 국회의장도 이날 김사열 위원장을 만나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지정 신청이 예상되고, 실현될 경우 15년 만에 혁신도시 지정과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는 뜻깊은 일인 만큼 균형위의 원만한 처리를 당부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혁신도시를 지정하는 최종적인 권한을 가진 기구다.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담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이 오는 7월 8일 시행됨에 따라 대전시는 7월 중으로 혁신도시 후보 입지를 포함해 국토교통부에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장관은 국가균형발전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혁신도시를 지정한다.

이에 앞서 대전시는 지난 5월 국토교통부 혁신도시 입지선정 지침과 연구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대전역세권과 대덕구 연축지구를 대전 혁신도시 후보지로 선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