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코로나19 백신, 2월부터 전 국민 무료접종”
상태바
문 대통령 “코로나19 백신, 2월부터 전 국민 무료접종”
  • 이호영 기자
  • 승인 2021.01.11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신년사 통해 상반기 코로나 이전 수준 경제회복 등 약속

문재인 대통령이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들어가 전 국민 무료접종을 약속했다. 침체된 경제상황에 대해서는 상반기에 코로나 이전 수준 회복을 공언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신년신 생중계 방송을 통해 “마스크에서 해방되는 평범한 일상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급선무로, 정부는 국민과 함께 3차 유행을 조기에 끝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문 대통령은 “다음 달 백신 접종을 시작해 우선순위에 따라 순서대로 전 국민이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자체적인 백신 개발도 계속 독려해 백신 자주권을 확보하고, 우리 국민의 안전과 국제 보건 협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경제문제에 대해서는 “이미 우리 경제는 지난해 3분기부터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했고, 수출도 12월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며 “이 기세를 이어 우리 경제는 올해 상반기에 코로나 이전 수준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110조 원 규모의 공공·민간 투자 프로젝트의 속도감 있는 추진과 30조 5000억 원의 일자리 예산 1분기 집중 투입, 취약계층 직접 일자리 104만 개 창출 등을 약속했다.

아울러 지역경제 혁신을 위해서도 “국가지방협력 특별교부세 등을 활용한 재정지원과 함께 규제자유특구를 새롭게 지정하여 혁신의 속도를 높이고,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규모·초광역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추진하는 한편, 생활 SOC 투자를 늘려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다만 지난해부터 이어진 부동산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민들께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특별히 공급확대에 역점을 두고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다양한 주택공급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교착상태에 빠진 남북관계에 대해서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에 발맞추어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한편, 멈춰있는 북미대화와 남북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특히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핵심 동력은 대화와 상생 협력”이라며 “언제든 어디서든 만나고, 비대면의 방식으로도 대화할 수 있다는 우리의 의지는 변함없다”며 대화 재개에 대한 희망을 내비쳤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2021년 우리의 목표 회복과 도약, 포용”이라며 “일상을 되찾고, 경제를 회복하며, 격차를 줄여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 선도국가 도약의 길로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