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단녀에서 광고의 달인으로… 위기 이겨낸 ‘긍정의 여왕’
상태바
경단녀에서 광고의 달인으로… 위기 이겨낸 ‘긍정의 여왕’
  • 이지수 기자
  • 승인 2021.03.05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 도전하는 여성들] 이은경 폴카닷 광고 고객연구소 대표

물방울무늬를 뜻하는 폴카닷(polka dot). 토탈 광고기획사 ‘폴카닷 광고 고객연구소’를 이끌고 있는 이은경 대표는 ‘한 방울의 힘’을 믿는다. 한 사람 한 사람은 모두 다르지만 하나로 모이면 큰 힘을 이루고 많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이 대표의 철학이 담겨있다.

이 대표는 컨설팅과 강의는 물론, 유튜브, SNS까지 폭넓은 스펙트럼을 가지고 온·오프라인을 누비는 광고기획 만능 엔터테인먼트다. 광고주에게 받은 광고비 일부를 직원교육과 선물로 되돌려주는 나눔의 영업방식으로 폴카닷과 한 번 인연이 되면 ‘갈아타지’ 않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용기를 내세요.”

아들 셋의 엄마이자 사업가로 눈코 뜰 새 없이 바쁘지만 언제나 웃음을 잃지 않는 ‘긍정의 여왕’ 이 대표를 만났다.

- 결혼 후 경력단절 시간을 보내고 다시 일어섰다.

결혼과 출산을 겪으면서 ‘9시 출근, 6시 퇴근’은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남편과 아이들이 힘들어하기 때문에 주말에 일하는 것도 불가능했죠. 고정적으로 출·퇴근하지 않으면서도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다 제 전공과 경력을 살리면서도 비교적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길은 창업밖에 없다는 결론을 얻었습니다. 회사 운영하랴, 아들 셋 키우랴 쉽지는 않지만 가족의 행복을 우선순위에 놓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 폴카닷을 소개해달라.

아이들을 키우면서 돌 사진을 직접 찍어 SNS에 올렸다가 주변에서 자기도 찍어달라는 부탁을 받으면서 다시 일을 시작했습니다. 꽤 유명해졌는지(?) 한 광고회사에서 스카우트 제안을 받고 프리랜서 광고영업도 해봤죠.

그러다가 대전에 광고기획을 체계적으로 하는 회사가 적다는 것에서 가능성을 발견하고 내가 직접 사업에 뛰어들기로 했습니다. 2014년 폴카닷을 오픈하고 버스·지하철 광고 등 홍보 대행 및 마케팅과 컨설팅 분야에서 사업을 키워 있습니다.

- 사업 성장 비결은.

멈추지 않고 계속 움직이고, 넓게 보면서 자세히도 볼 줄 아는 것입니다. 망원경과 현미경을 같이 가지고 있어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차이는 미세합니다. 말 한마디, 종이 한 장으로 우리는 성공할 수도,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또 언제 어디서 누구를 만나더라도 부끄럽지 않은 삶을 살아야 합니다. 대전도 좁고, 한국도 좁고, 세계도 좁은 세상입니다.

- 광고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광고는 나와 내 브랜드를 기억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람의 마음을 읽고 이해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폴카닷이 광고시장에서 유리했던 건 다른 회사와 달리 소통이 잘 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광고하는 사람은 광고업체의 제품도 잘 알아야 합니다. 저는 광고제품과 제작과정을 철저히 연구해 어떻게 홍보했을 때 가장 효과가 좋은지 적용해보고, 여러가지 안을 마련해 효과를 직접 보여주는 방식으로 일합니다.

- 공예 제품도 제작해 판매하는데.

사업을 하면서 예술가나 공예공방 대표들을 많이 알고 친해지면서 예술적 감각이 조금씩 생겼나 봅니다. 2018년 대한민국부채예술대전 천연염색 부문 특선을 해서 서울에서 전시회를 열기도 했죠.

천연염색, 실크스크린 등을 배워 주변에 고마운 분들에게 선물했는데 받는 분들이 마음에 들어하고 제품 제작까지 의뢰하면서 판매로 이어졌습니다. 선물도 하고, 제작 강의도 하고, 판매까지 일석삼조인 셈이죠.

주문이 많아지면서 동네 언니들과 같이 일하게 되니 경단녀 일자리도 창출되는 선순환 구조가 만들어지는 것같습니다.

- 코로나 이후 유튜브 활동이 왕성하다.

유튜브 이전에도 온라인에서 인기가 많았습니다. 페이스북 친구 5000명, 인스타그램 팔로워 3919명인 나름 '인싸'라고 할 수 있죠. 현재 ‘폴카TV폴카언니 이은경TV’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데 구독자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현대인의 소통 창구이고, 사업적으로도 도움이 많이 되는데 주변에 유튜브를 하고 싶어도 방법을 몰라서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주고 SNS마케팅 방법을 가르쳐드립니다. 

앞으로도 유튜버를 계속 양성해 함께 성장하고, 아름다운 가치를 함께 만들어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 계획은.

‘재미난 마케팅 이야기, 살아있는 마케팅 이야기’를 주제로 책을 써보고 싶습니다.

천연염색, 목공, 도예 등 다양한 분야를 통합하는 예술작품을 만들어 전시회도 열고 싶습니다.

- 성공을 꿈꾸는 여성들에게 한마디.

도전하세요! 용기를 내세요!

자신이 가진 능력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한 후 목표를 정하면 폴카닷에서 무한정 컨설팅해드리겠습니다.

성공하려면 소통 능력도 키워야 합니다. 소통이 안 되면 될 일도 안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자보다 5배는 더 뛴다는 각오로 시작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