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과 함께 만드는, 누구나 존중받는 인권도시 대전”
상태바
“시민과 함께 만드는, 누구나 존중받는 인권도시 대전”
  • 이지수 기자
  • 승인 2021.06.04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대전시 인권센터
김종남 대전시 인권센터장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인권을 보호하고 증진할 수 있는 기관으로 성장하겠습니다. 대전만의 인권의제를 발굴하고 시민의 삶에 인권의 가치가 뿌리내리도록 힘쓰겠습니다.”

‘지속가능한 인권도시 대전’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는 대전시 인권센터 김종남 센터장의 말이다.

지난 2016년 대전시 인권위원회가 인권문화 확산을 위해 대전시에 제안해 설치된 대전시 인권센터는 전국 최초 민간주도형 인권센터다. 2017년부터 대전YMCA가 대전시로부터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다.

대전시 인권센터는 인권교육과 인권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권강사 양성과 인권교육교재 개발,인권침해와 차별행위에 대한 기초 상담 등 시민의 인권보호와 증진, 인권문화 확산을 위해 민간 인권단체, 시민단체와 연대하고 있다.

일상생활 속에서 자칫 소홀하기 쉬운 인권에 대해 알리기 위해 찾아가는 인권교육, 현장체험형 인권교육, 시민 인권특강 등 분야별, 수준별, 연령대별 눈높이에 맞춘 인권교육을 진행한다.

2018년 아동·청소년 인권교육 강사단, 2019년 전국 최초 역사현장인권해설사단을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인권 이슈, 지역 인권 현황을 주제로 강연회, 토론회, 심포지엄 형식의 시민 인권특강을 운영한다.

특히 아동기의 인권교육을 위해 관련 교재를 연구해 ‘너와 나의 인권고리’, ‘인권 감수성이 생겼어요’, ‘전지적인권시점: 시민을 말하다’ 등 책자를 발간했다.

또 대학, 인권단체, 연구소 등 인권 관련 분야의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개발, 강사 양성, 이슈 분석, 모니터링 역할 담당해 인권교육 분야의 전문성을 키우고 있다.

센터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대전인권신문’을 발간하는 등 인권홍보에도 힘쓰고 있다. 올해까지 39호 신문을 발행해 총 472개 기관에 배포했고, 현재 4기 기자단을 운영하고 있다.

대전시 인권센터는 지난달 29일 제2기 인권알림이단 4명을 위촉했다.

지난해부터는 인권기자단 외에 인권알림이단을 조직해 인권카드뉴스, 인권영상 등을 SNS에 올려 시민들이 인권에 대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인권신문의 주요 기사를 수어영상으로 제작하는 등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좁히기 위해도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3기째 운영하고 있는 시민인권지킴이단은 모니터링을 중심으로 인권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인권정책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인권문화가 시민 속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시민 인권활동도 지원한다. 인권을 시민 스스로 고민하는 인권학습 소모임과 인권단체 공모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지역의 10개의 마을도서관을 선정해 인권도서 구입 및 프로그램 운영비용을 지원하는 인권도서관사업도 진행한다.

세계인권선언기념주간에는 시민인권페스티벌도 진행한다. 인권영화 상영, 인권서점, 인권토크콘서트, 인권단체 소개 및 체험 부스 등을 통해 시민들에게 집중적으로 인권에 대해 알리고 인식개선을 유도한다.

김 센터장은 “지역의 인권이슈가 무엇인지 살피고, 시민들이 인권을 이야기하는 현장에 함께하면서 그 목소리를 잘 대변하려고 노력한다”고 말한다.

이어서 대전지역의 정확한 인권 현황을 알 수 있는 실태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인권 침해 현황이 파악돼야 시민 목소리를 반영한 대책을 시에 요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사회적 약자에 초점을 맞춘 유니버설 디자인(universal design, 보편적 설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성별, 나이, 장애, 언어 등으로 인해 제약을 받지 않는 ‘모든 사람을 위한 디자인’을 사회 전반에 적용하는 것이다. 만약 처음부터 모든 버스를 저상버스로 만들었다면 지금과 같은 저상버스화에 따른 논쟁이 필요없다는 것이다.

‘인권도시 대전’ 조성을 위해서는 일상 속에 인권문화가 확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주민 인권교육과 아동인권 침해방지 교육도 중요하다. 아동인권 침해사례는 대부분 우리 주변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마을 주민의 인권의식 개선과 자발적인 신고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대전시 인권센터는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 가는 지속가능한 인권도시 대전’을 비전으로 인권정책 2차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정책목표는 시민의 힘으로 만들어가는 인권도시, 모두함께 배려하고 누리는 인권도시,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인권도시다.

추진과제는 인권거버넌스 혁신, 존중과 배려의 인권문화확산, 시민의 생활인권 보장 확대, 취약계층 인권을 위한 포괄적 지원, 지속가능한 인권도시 환경 조성, 아동청소년 인권친화도시 구현이다.

올해 하반기 전국 최초 ‘역사인권해설사단’을 구성할 계획도 갖고 있다. 학교현장에서 가짜뉴스를 분별하고 세월호, 촛불시위 등 근현대사를 제대로 인식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려고 한다.

“인권은 인간에 대한 존중입니다. 모두가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이웃의 인권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대전시민의 인권 감수성 향상을 소망하며 민-관을 잇는 다리가 되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는 대전시 인권센터의 하루는 오늘도 분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