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인재 교육·컨설팅 페이스메이커 되고 싶다"
상태바
"미래 인재 교육·컨설팅 페이스메이커 되고 싶다"
  • 이지수 기자
  • 승인 2021.07.23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벤처! 도전하는 여성들] 이정민 ㈜HR교육컨설팅 대표

‘대기업에서 한창 ‘잘 나갈’ 때 사표를 던졌다. 급여, 복지 등 혜택이 많았지만 문득 ‘이 일을 언제까지 할 수 있을까?’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 퇴직한 선배들이 악전고투하는 모습이 미래의 내 모습 같았다. 인생 2라운드에 대해 고민하다, 비슷한 고민을 하던 동료들과 창업을 결심했다.’

지난 2014년 ㈜HR교육컨설팅을 창립한 이정민 대표의 이야기다. HR교육컨설팅은 교육, 컨설팅, 코칭을 융합한 맞춤형 전문교육으로 개인과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목표 달성을 도와주는 종합교육컨설팅 업체다.

“현대인이 스스로 마음을 관리할 수 있는 ‘감정 디톡스’를 개발하고 싶습니다.”

이 대표를 만나 창업 스토리와 앞으로 계획, 목표에 대해 들어봤다.

- HR교육컨설팅을 소개해달라.

이미지 Power up, 실전 세일즈 전략스킬, 通하는 Power 커뮤니케이션, DoDream 비전캠프, 성공취업 프로젝트 등 개인과 조직의 역량을 개발하고 지원합니다. 코로나 위기상황에서 K-방역으로 대한민국의 가치가 높아진 것은 우리의 인적자원 때문입니다. 재택근무 증가 등 경영환경이 바뀌면서 리더의 역할도 바뀌고 있습니다. HR교육컨설팅은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와 직원의 맨파워를 개발합니다.

- 인적 자원을 강조했다.

HR교육컨설팅에서 ‘HR’은 미래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Human Resource(인적 자원)를 뜻합니다. 우리는 자동차가 아니라 자동차를 파는 사람이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제품의 성능, 가격, 품질이 비슷해졌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 고객에게 가치를 잘 전달하는가’가 중요한 시대입니다. 오늘날 기업들은 ‘어떻게 물건을 만들 것인가’보다 ‘어떻게 제품의 가치를 잘 전달할 것인가’를 고민합니다. 앞으로 인적 자원의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 성장 비결은 무엇인가.

20년 가까이 세일즈 현장에서 고객을 만나며 노하우를 쌓아온 실전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적 인프라입니다. 리더의 경험이 없이 리더십 교육을 제대로 할 수 없습니다. 저희는 세일즈, 리더십, 컨설팅 현장에서 다년간 활동한 전문가들이 직접 교육에 나서기 때문에 현장감과 노하우가 우수합니다.

- 향기 테라피를 교육에 적용했다.

향기 테라피는 마음을 관리하는데 향기를 활용하는 것이다. 향기는 뇌에 작용해서 무의식에 영향을 줍니다. 이미 외국에서는 뇌과학자들이 개발한 향기 툴(tool)이 상용화돼 있습니다. 제 목표는 3년 이내에 우리나라 향기 코칭 분야의 선구자가 되는 것입니다. 향기를 도구로 활용해 인간의 무의식에 접근하는 코칭기법을 개발하고 이를 상담과 코칭에 적용해 스트레스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개인이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감정 테라피 제품을 개발해 상용화하고, 향기 테라피 코치를 육성할 계획입니다.

- 향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교육사업을 하면서 조직 내 스트레스를 어떻게 관리할지, 어떻게 코칭을 새롭게 할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후각에 관한 TV 다큐멘터리를 보다가 ‘향기를 코칭에 적용하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가 떠올랐습니다. 3년 정도 코칭에 향기, 컬러, 뮤직 테라피를 적용한 후 실험군을 분석해보니 향기 테라피가 효과가 제일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00여 명 중 85%가 향기에 높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향기와 관련된 공부를 시작해 전문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 여성 직원이 90% 이상이다. 이유는.

여성의 섬세함과 공감능력은 교육사업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교육, 컨설팅, 코칭 등 지식산업 분야에서 여성의 섬세한 감수성은 엄청난 강점입니다. 앞으로 여성이 일하기 좋은 업무 환경을 조성하고, 특히 경력단절여성 채용을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많은 여성 전문 인력들이 우리 회사를 통해 성장하고 꿈을 이룰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앞으로 계획은.

사람의 정서를 다루는 감정 테라피, 마인드 테라피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재택근무자, 감정노동자, 리더 등 스트레스가 많은 직종의 교육과 코칭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개인의 인생과 커리어를 디자인하는 페이스메이커이자 코치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 창업을 꿈꾸는 여성 후배들에게 한마디.

첫째, 창업하기 전 철저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저는 회사에 다니면서 7년간 준비해 창업했습니다. 시장조사뿐만 아니라 ‘왜 사업을 하고 싶은가’하는 이유를 면밀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돈만 벌기 위한 창업은 오래 가지 못합니다.

둘째, 한번 시작했으면 3년은 버텨야 합니다. 신중하게 고민해서 아이템을 선택했다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눈팔지 말고 한 아이템으로 최소 3년은 버텨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