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행복도시~청주국제공항 연결도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상태바
세종 행복도시~청주국제공항 연결도로사업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1.12.29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과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초석

충청권 광역생활권 실현과 청주국제공항활성화를 위한 ‘행복도시~청주국제공항 연결도로’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가 28일 열린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에서 통과돼 사업 추진이 최종 확정됐다.

‘행복도시~청주국제공항 연결도로’ 사업은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와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국제공항과의 접근성을 개선하고자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1,800억원을 투입해 청주시 옥산면 신촌리(옥산교차로)와 청주국제공항(공항교차로) 사이의 14.3km 구간 중 3.9km를 확장(2→4차로)하고, 교차로 5개소를 입체화하는 계획이다. 사업이 완료되면 행복도시에서 청주국제공항까지 28km 구간이 Non-Stop으로 연결돼 공항이용객들의 접근성과 정시성이 대폭 향상된다.

그간, 행복도시와 KTX 오송역, 청주국제공항과의 연결을 위해 행복도시~오송역 연결도로(’12년 개통) 및 오송~청주공항 연결도로(’19년 개통) 등 단계적으로 광역도로 건설사업이 완료됐으며, 이 도로에 연계된 마지막 구간이 이번 사업을 통해 완성될 계획이다.

이 구간의 경우 신호교차로(10개소)가 많고 오창읍과 옥산면의 주거·산업 밀집지역 통과로 많은 통행시간이 소요됐으며, 출퇴근 시간의 극심한 교통체증과 주변에 청주 농수산물 도매시장 등 대규모 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도로 이용객들과 주민들의 불편이 크게 가중될 예정이었다.

충북도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과 긴밀히 협의해 설계발주를 위한 조속한 사전절차 진행으로 2028년 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청주국제공항 이용객과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가 대폭 향상될 뿐만 아니라, 행복도시와 공항과의 접근성이 강화돼 중부권 거점공항이자 행정수도 관문공항인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오송 제3국가산업단지 등 사업노선 인근 개발사업과 연계되는 광역도로 구축으로 충청권 상생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 이정기 균형건설국장은 “이번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로 충청권 메가시티 건설과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의 초석을 마련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행복청과 지속적으로 협업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