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폭염...‘온열질환’ 피해 주의하세요!
상태바
계속되는 폭염...‘온열질환’ 피해 주의하세요!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2.07.06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일 폭염이 지속되면서, 충북도가 온열질환으로 인한 피해예방에 주의를 당부했다.

일사병, 열사병으로 대표되는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 시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 시 생명이 위태로울 수도 있다.

지난 5년간(2017년~2021년)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통해 보고된 충북도내 온열질환자 수는 총 557명이고 사망자는 6명이었다. 올해는 현재까지(5.20.~7.4.) 열사병 7명, 열탈진 9명, 열경련 4명, 열실신 1명으로 총 21명(사망1)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으며,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 4명보다 높은 수치이다.

현재 충북도는 온열질환으로 인한 건강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 5월 20일부터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도내 응급실 운영 의료기관 20개소 및 13개 보건소가 참여하며, 응급실 내원환자 중 온열질환자를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에 신고로 온열질환 발생 추이를 모니터링해 폭염에 따른 건강피해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온열질환자 발생장소는 논밭/작업장 등 실외에서, 발생 시간대는 12시~17시 사이에 집중되게 나타남에 따라 낮 시간대 실외활동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폭염에 취약한 고령자와 독거노인, 어린이, 야외근로자 및 만성질환자는 집중 건강관리가 요구되며, 특히 폭염으로 인한 건강피해는 건강수칙을 지키는 것만으로도 예방이 가능하므로 물 자주 마시기, 더 운 시간대에는 휴식하기 등 건강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풍경소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