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괴산, 국토교통부 지역개발 공모사업 선정
상태바
충북 옥천·괴산, 국토교통부 지역개발 공모사업 선정
  • 양민규 기자
  • 승인 2022.08.0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 옥천군 ‘안남만남 주거플랫폼 구축사업’과 괴산군 ‘감물면 세대공감 이음 프로젝트’ 2개 사업이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지역수요 맞춤지원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지역수요 맞춤지원 사업은 낙후지역의 열악한 정주여건 개선 및 인구소멸에 대응하고자 기존 주민과 신규 유입인구의 정착 지원을 위해 주거플랫폼을 추진하는 균형발전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성장촉진지역으로 지정된 전국 70개 시·군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각 지자체에서 신청한 사업에 대하여 서면‧현장심사와 발표심사 등 3단계에 걸친 평가를 통해 충북 옥천, 괴산을 포함해 총 10개 시군을 최종 선정했다.

안남만남 주거플랫폼 기본구상도(계획)
안남만남 주거플랫폼 기본구상도(계획)

이번에 선정된 옥천군 ‘안남만남 주거플랫폼 구축사업’은 안남초등학교 교육이주자 및 귀농·귀촌인의 지역 안착을 위해 지역주민, 지자체, 학교, LH 등이 함께 노력하여 공공임대주택과 생활기반시설을 공급하는 주거플랫폼을 추진하고 배바우지역공동체와의 동반 성장과 지역주민이 수립한 장기발전계획을 완결하기 위해 기획된 사업이다. 지역에 부족한 돌봄공간, 지역주민과 이주민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공유부엌, 생활체육공간 등을 조성하고 초등학생과 주민들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보행로를 정비할 계획이다.

감물면 세대공감 이음 프로젝트 기본구상도(계획)
감물면 세대공감 이음 프로젝트 기본구상도(계획)

괴산군 ‘감물면 세대공감 이음 프로젝트’사업은 감물초등학교와 오성중학교 등 지역 내 학교살리기를 위한 도서관, 돌봄공간을 마련하고, 지역 귀농단체(모하농, 흙사랑 등)와 청년층의 지역 정착을 지원하여 창업·창농을 희망하는 청년층의 유입을 촉진하는 사업이다. 신규 유입 청년층이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공유오피스, 커뮤니티 공간 및 공공임대주택과 지역내 부족한 생활·문화·체육시설 등을 함께 공급하여 정주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이다.

충청북도 이혜옥 균형발전과장은 “충북연구원, LH, 군과 협조하여 공모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으며, 이번에 선정된 사업을 통해 지역 주민의 생활불편을 해소하고 삶의 질을 제고함으로써 지역의 인구감소에 대응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선정된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되고 조기에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해당 군과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아토피를 이기는 면역밥상
우리 단체를 소개합니다
임영호의 조합장 일기
내 몸을 살리는 야생차
인물로 본 충남역사
이슈포토